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호 Aug 12. 2019

32. 상품기획 가설검증의 유의사항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가설검증의 유의사항    


상품기획시 고객 VoC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VoC를 어떻게 듣고 어떻게 분석하는지가 중요하다. 가설검증을 하기 위해서는 실험과 고객인터뷰에서 확보한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해야 한다.  

실험이란 제공기능, 디자인, 가격등을 바꾸어가면서 고객의 반응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를  컨조인트 분석이라고 한다.실험을 통한 가설검증의 필요성을 짐콜린스는 <위대한 기업의 선택, 2012>에서 다음과 같이 대포와 총알에 비유했다.

 

총알은 무엇이 효험 있는지 알아내는 실증적 테스트이다. 총알은 비용도 작고 실패시 피해도 작다. 뭔가를 맞히는 데 성공한 총알을 커다란 대포알로 바꿀 가치가 있는가?

어떤 총알을 대포알로 바꿀 가치가 있는지 미리 알 수만 있다면, 대포만 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당연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총알을 쏴봐야 한다. 그리고 총알 대부분이 아무것도 맞추지 못할 것이란 사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결국 대포를 쏴도 좋겠다는 충분한 확인이 되었을 때는 전적으로 자원과 노력을 투입해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된다.

대포 쏘기에는 보정된 대포 쏘기와 무보정 대포 쏘기 두 종류가 있다. 보정된 대포 쏘기는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하며, 무보정 대포 쏘기는 실증적 확인 없이 크게 베팅하는 것이다. 무작정 대포 쏘기가 성공해서 뜻밖의 큰 횡재를 하는 경우, 그 조직은 대포알이 실패했을 때 보다 더욱 위험해질 수 있다.


총알을 세 가지 가설 검증에 비유하면 두 번째 가설까지는 총알을 사용하여 검증하고 세 번째 가설은 대포를 쏘라는 의미이다.

 

가설검증의 순서     

가설검증은 다음의 순서로 진행한다.


1. 가설정의

가설검증의 X와 Y를 정의한다. X는 한 가지 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능과 디자인을 바꾸어가며 고객의 호감도(Y)를 평가할 수 있다. X는 상품관리자의 의사결정 사항이며, Y는 그에 대한 고객/시장의 상품에 대한 호감도(구매의지)이다. X에 대한 정의 없이 단순히 고객의 반응만 평가하는 것은

반복 가능성이 낮은 일시적인 결과일 수 있다. 현실에서 적용은 힘들 수 있지만, X의 어떤 변화가 Y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2. 가설의 우선순위 정의

모든 가설을 검증할 수 없다. 제한된 시간, 예산 내에서 검증할 수 있는 가설을 정의해야 한다.


3. 가설검증 방법(테스트) 설계  

인터뷰, A/B 테스트(두 가지 디자인에 대한 고객선호도 조사), 데이터분석(매출, 고객 체류시간, 고객 유지율, 코흐트 분석 등)의 가설검증 방법이 있으며 이 방법들은 복합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4. 테스트실시

계획된 테스트를 실시하고 결과를 기록한다. 인터뷰를 활용하는 경우 고객은 당신을 배려하여 좋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다. 지갑을 열지 않고 립 서비스로 좋은 상품이라고 말하는 것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5. 검증결과 확인

가설이 틀릴 경우에는 이전으로 돌아가 상품기획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다른 가설을 수립한다. 가설이 옳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다음 단계를 진행하거나 다른 가설을 검증한다. <파괴적 혁신 실행메뉴얼,2012>에서는

실험의 결과를 네 가지 유형으로 정리한다. 이하의 유형은 기업 전략에 대한 가설검증 유형이지만, 상품기획에 대한 가설검증 유형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확신 : 현재의 전략이 치명적인 불확실성  없이 성공적임. 신속하게 추진

- 계속 탐험 : 모든 징표가 긍정적이지만, 아직 검증되지 않은 가정들이 존재하므로 계속 실험

- 방향 수정 : 현재 전략은 실행 가능하지 않으나 다른 전략은 가능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전략을

  수정하고 실험을 다시 진행한다.

- 정리 : 분명한 앞길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의 기회를 더 매력적이게 하는 다른 고려사항이 없다면 다른

  프로젝트로 관심을 돌린다.



https://brunch.co.kr/@kbhpmp/16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