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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Sep 05. 2019

50. 신상품 아이디어 창출과 스크리닝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신상품 기획은 아이디어 창출부터 시작이다. 


1) 신상품 아이디어 창출의 원천

신상품 기획의 첫 번째 단계는 상품기획 핵심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다. 신상품 아이디어 창출의 원천은 다음과 같다.


기업내부

• 상품기획/마케팅/영업조직

이 조직들은 고객 접점에서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상품개선 또는 신상품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고객을 자주 만나는 실무자들의 의견도 중요하고 시장분석 데이터도 중요하다. 콜센터와 같이 시스템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고객의 VOC도 있지만 영업이나 마케팅이 고객면담을 통해 파악한 고객의 VOC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연구소/개발부서

연구소나 개발부서는 최신 기술트렌드 기반으로 상품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신상품개발 아이디어는 마케팅과 연구소에서 대부분의 아이디어가 나온다. 시장과 고객을 잘 아는 마케팅 부서와 기술을 잘 아는 연구소 조직이 자주 의사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할 때 성공적인 신상품 개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중간관리자 이하의 실무 교류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정보교환 및 신상품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이 된다. 경영층이 주관하는 공식적인 협의회에서는 그러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 경영층

경영층은 일반 직원보다 다양한 고급 정보를 평소 많이 접한다. 외국출장도 잦아 해외 시장 동향도 잘 파악하고 있다. 외부환경 및 내부역량의 정보를 종합하여 신상품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경영층은 세부적인 기능보다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전략수준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 직원

직원들은 자사 상품을 사용하면서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또는 각 부서에서 수행하는 신상품 운영업무와 관련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사항을 제안할 수 있다.


경쟁사

기존시장의 특화시장을 공략하거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기존시장을 공략할 때에는 경쟁사 상품분석이 필수적이다. 경쟁사 상품의 기능분석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경쟁사 상품이 보유한 기능을 모두 개발할 필요는 없다.

경쟁사 상품기능중 일부는 고객의 활용도가 낮거나 과잉충족된 기능이 있을 수 있다. 상품관리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된 기능을 분석해야 한다. 경쟁사 상품의 기능은 100개인데, 당사 상품의 기능은 50개이니 경쟁력이 50%에 불과하다는 식의 분석은 피해야 한다. 


.미래에 출시될 경쟁사 상품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경쟁사 상품기능을 분석하는 이유는 상대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현재 경쟁사 상품기능만  분석하면 출시 시첨에 경쟁사는 다른 기능을 추가한 상품을 출시할 것이다. 따라서 경쟁사 상품 분석 시 현재 출시된 상품의 기능뿐 아니라 미래에 출시할 상품의 기능도 예측해야 한다.


고객

고객은 상품 아이디어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상품기획, 마케팅, 영업이 고객과 시장을 센싱하여 아이디어를 얻지만, 신상품 아이디어를 얻기 위하여 여러가지 VOC 분석기법도 적용할 수 있다. 각 기법의 상세 내용은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경쟁사 또는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 리뷰 의견도 고객 VOC를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채널

채널을 통한 판매비중이 높은 상품은 채널 파트너 직원들이 고객을 많이 접한다. 평소 파트너들이 개선 제안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해야 하겠지만 상품관리자는 채널파트너 데이 같은 행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시장과 고객의 VOC를 청취해야 한다.     


- 2차 자료 (출간된 보고서. 자료 등)

신상품의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각종 검색사이트에서 유상으로 입수할 수 있는 자료도 있고, 가트너와 같이 권위 있는 연구기관이 유무상으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신상품 아이디어 원천은 1차 자료에 가깝다. 통상 2차 자료는 1차 자료를 보조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2차 자료는 1차 자료의 논리를 보완하는 수준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니면 사무실에서 앉아서 수행하는 ‘구글링 상품기획’이 된다.


2) 신상품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방법 (스크리닝)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취합한 아이디어들은 채택 또는 기각(보류) 결정을 위해 우선순위를 평가해야 한다. 아이디어 우선순위 평가를 위한 작업을 스크리닝이라 하며, 이해관계자들이 스크리닝 결과에 대해 납득할 수 있으려면 객관적인 기준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신상품 아이디어 평가항목의 예는 다음과 같다. 평가항목은 각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하고 5점이나 7점 척도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

상품 아디이어 평가 시 다음에 유의해야 한다.


평가결과를 그대로 활용할 수 도 있고, 참조할 수도 있다.

평가결과는 수치로 포장되지만 각 수치는 주관적인 평가항목이다. 따라서 시험의 당락을 점수로 판단하듯이 아이디어를 평가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일정 점수 이상의 점수를 통과시키는 정도는 무난할 수 있지만 평가점수로 우선순위까지 결정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상품 아이디어는 가급적 많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평가하는 것이 좋다.

주관이 모이면 객관이 될 수 있다. 여러 명이 참여한 평가결과는 신뢰성과 권위가 높아진다.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많은 사람들이 신 상품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는 장점도 있다. 


상품별로 평가항목 또는 가중치를 달리 할 수 있다.

기업 내에서 동일한 평가항목을 적용할 수도 있지만, 상품관리자는 상품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항목과 가중치를 테일러링 할 수 있다.  


https://brunch.co.kr/@kbhpm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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