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의 특징은 아래 그림의 발견스킬 중 1 ~2개 항목에 뛰어나며 연결사고는 공통적으로 뛰어나다고 한다.
① 연결사고
- 알렉스 오스번과 밥 애멀의 SCAMPER는 연결사고 향상에 유용하다.
이하는 새로운 형태의 손목시계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의 예이다. . Substitute (대체) : 철강 제재 대신 천연목재 또는 석재를 사용한다. (겨울스키를 대체한 수상스키)
. Combine(조합): 알람이 울리면 쉽게 복용약을 들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스마트 TV) . Adapt(응용) : 길을 잃었을 때 손목시계를 반사경으로 사용한다. . Magnify(확대), Minimize(축소), Modify(변형) : 손목시계 앞부분을 컵 받침으로 쓸 수 있을 만큼 크게 만든다. (일반못을 변형한 나사못, 환자약을 일반인에 확대한 비타민) . Put to Other Uses(용도변경) : 시계의 틀을 예술작품처럼 만든다. . Eliminate(제거) : 시계 내부 부품을 제거하고 해 시계로 교체한다. . Reverse(뒤집기) Rearrange(재배열) : 시계바늘을 반대로 돌게 한다. (동물대신 사람이 울타리(차)에 들어간 사파리)
② 질문하기
상품기획의 출발은 올바른 질문을 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아래는 상품기획시 올바른 질문을 위한 팁이다.
- 뭐지 (what is?) 하고 질문하기
고객의 진짜 문제는 무엇이고, 고객들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을 진 힘들게 하는 문제는 무엇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 무슨 이유지(what caused?)라고 질문하기
인과관계를 묻는 질문을 통해 현상에 대한 통찰력 얻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아침에 밀크세이크를 구매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긴 통근시간 동안 심심함을 달래기 위한 목적도 있고 10시쯤 허기를 느끼기 때문이었다. 출근길에 한 손으로 오랫동안 편하게 먹고, 허기를 면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을 파악 한 뒤 끈적끈적한 밀크세이크를 개발했고 큰 매출을 올렸다.
- 왜지(why?), 왜 ~아니지(why not?) 질문하기
예를 들어 폴라로이드 사진의 창업자도 딸이 사진을 찍고 바로 보여달라는 요구에 대해 왜 안 되지를 고민 하다 답을 찾았다. 창업자가 과학자였기에 가능도 했지만, 왜 안되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 또 브라질 저가항공의 매출이 미흡한 사레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공항까지 택시비가 항공료의 40% 수준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항공사에서 공항까지 무료 셔틀을 제공하여 가파른 성장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질문은 바보같이 보이거나 무례하게 보일 수 있기에 질문을 주저하게 된다. 경영층은 이런 질문을 유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상품관리자는 공식적으로 이런 문제를 제기 못하면 나중에 별도로 해당인에게 물어볼 수 있어야 한다.
- 제약을 가하기 위한 ~하면 어떨까? 질문법
제약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예를 들어 애플이 아이팟 개발 시 던졌던 질문은 주머니에 들어가면서 1000곡의 노래를 담을 수 있는 MP플레이어는 없을까? 였다.
- 제약을 제거하기 위한 ~하면 어떨까? 질문법
기술한계에 집중하느라 불필요하게 사고의 제약을 가져오는 요인을 제거하는 질문이다. 예를 들어 마법의 지팡이가 있다면 무슨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의 질문이기도 하다. 스티브 잡스의 복귀 후 질문도 “만약 돈이 목표가 아니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제약을 완화했다.
③ 관찰하기
지금은 인도의 국민차가 된 ‘타타 나노’차도 비 오는 뭄바이에서 2003년 한 스쿠터에 가족 4명이 타고 가는 것을 본 라탄 타타 회장이 스쿠터 구입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을 개발하는 것이 개발 동기였다. 고객들이 당신이 개발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잘 사용하기 위해 관찰하기 위한 질문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고객은 어떻게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의 필요성을 알 수 있는가? 고객이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쉽고 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2. 고객은 어떤 일을 하기 위해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가?
3. 고객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결정할 때 어떤 특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는가?
4. 소비자는 우리 상품을 어떻게 주문하고 구매하는가? 더 쉽고 편리하게, 더 싸게 주문하고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가?
5. 우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배송하고 있는가? 더 빠르고 저렴한 획기적인 방법이 있는가?
6. 고객은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어떤 방식으로 지불하는가? 더 쉽고 편리한 방법이 있는가?
7. 고객은 어떤 점이 불안해서 우리 상품을 빨리 선택하지 못하는가? 고객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상품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8. 소비자는 우리 상품을 사용할 때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가?
9.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신뢰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지는 않는가?
10. 고객은 우리 상품을 어떻게 수리, 서비스, 또는 처분하는가? 이 과정을 더 쉽거나 편하게 만들어줄 기회가 있는가?
④ 네트워킹
고정 관념을 떠나 사고하려면 잘 알고 분야의 아이디어와 자신과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연결할 필요가 있다. 네트워킹의 스킬을 키우기 위한 활동은 다음과 같다.
- 네트워크의 다양성 키우기 :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만난다.
- 식사시간 네트워킹 계획 세우기 : 일주일에 한 번은 다른 배경의 사람과 식사
- 내년에는 최소 두 곳의 모임에 참석하기 : 자신의 분야가 아닌 모임에 참여
- 외부 인사 초대하기 : 다른 분야의 외부인사를 초청하여 강연 듣기
- 전문가들과 상호 교류 : 동종업계의 전문가들과 교류
⑤ 실험하기
실험은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의 특징이기도 하다. 다양한 프로토타입(MVP)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방법(가설 검증)은 다음에 별도로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