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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Sep 04. 2019

49. 상품 고객가치의 식별방안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 2016>에서 제시하는 고객의 불만과 혜택을 식별하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고객의 잠재불만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될 체크리스트


. 고객이 과하다고 생각하는 대가의 기준은 (시간, 돈, 노력)?

. 무엇이 고객을 짜증 나게 하거나 골치 아프게 하는가?

. 현재 고객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고 현재 해결 방식에서 불편한 것은?

. 고객이 직면하는 난관이나 도전은? 사용방법의 이해, 수행상 어려움?

. 고객이 직면하거나 두려워하는 부정적인 결과는 무엇인가? (체면, 영향력, 신뢰, 지위상실)

. 고객이 밤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고민하는 것? 그들의 가장 큰 문제, 걱정거리, 불안은?

. 고객이 공통적으로 저지르는 실수는?

. 고객이 가치제안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방해물은?


고객의 잠재 혜택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될 체크리스트

. 당신의 고객은 시간, 비용, 노력 중에서 어떤 절감을 중요하게 여길까?

. 고객이 기대하는 품질수준은? 더 높여주거나 더 낮춰주길 바라는 것은?

. 무엇이 고객의 활동이나 생활을 좀 더 용이하게 만들어 줄 것 같은가?

. 숙달시간과 노력을 단축, 구입비용을 더 낮춰줄 수 있는 것은?

. 고객이 갈망하는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는?

. 그들을 멋지게 보이게 해주는 것은? 그들의 영향력이나 지위를 향상시켜 주는 것은?

. 고객이 가장 간절히 추구하는 것은? 훌륭한 디자인? 보장 서비스? 특정 기능? 더 많은 기능?

. 고객이 희망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이 달성하려고 애쓰는 것은? 그들에게 위안이 되는 것은?

. 고객이 당신의 가치제안을 수용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 더 낮은 비용, 더 작은 투자, 더 낮은 위험 부담, 더 높은 품질 중 그들이 바라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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