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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호 Jul 21. 2019

5 신상품 포트폴리오 관리 시 유의사항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신상품 개발가이드

신상품 포트폴리오 관리는 조직의 제한된 자원과 예산을 활용하여 최적의 상품을 구성하는 전략적인 활동이다. 포트폴리오 관리를 잘하는 조직은 조직차원의 리스크관리를 잘 하기 때문에 위험에 취약하지 않다. 이번 섹션에서는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 힘든 이유, 잘못된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의 결과, 상품 포트폴리오 평가기준에 대해 설명한다. 


1)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가 중요한 이유 

상품 포트폴리오는 조직 내 모든 상품의 집합이다. 포트폴리오 관리의 핵심은 조직내 상품계열(product line)의 길이(신규상품 추가)와 깊이(기존상품 개선)를 관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신 상품의 추가와 개발 중단에 대한 의사결정 기준과 방법론이 중요하다. 포트폴리오 관리는 조직의 인적, 물적 자원과 예산에 대한 투자방향을 결정하는 전략적이고 중요한 활동이다. 포트폴리오 관리는 그 중요성에 비해 기업에서 취약한 부문이기도 하다.


신상품 개발시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 조직의 전략에 부합하는 신상품을 선정하고 개발한다. 

• 중요하지 않은 프로젝트 수행을 줄여 개발조직의 부하를 줄인다.  

• 불필요한 상품을 최소화하여 핵심상품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한다. 

• 신상품개발 후반부로 갈수록 개발비용이 증가한다.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은 신상품개발 후반부로 갈수록 상품(아이디어)당 개발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아래 표와 같이 코틀러는 출시단계의 개발비용이 아이디어 창출단계의 개발비용보다 5,000배가 된다고 하였다. 

[신상품개발을 위해 투자되는 비용 (신상품 마케팅(2019)에서 재인용) ]


2) 상품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 어려운 이유 

야생의 동물들이 자연에서 버티지 못하는 새끼들을 버리듯이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낮거나 가설검증이 미흡한 상품개발은 중단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신상품개발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신상품을 개발하는 조직과의 이해관계를 고려한다. 대부분 프로젝트 중단보다 문서나 계획을 변경하는 조건으로 프로젝트를 지속시킨다.  

• 신상품 중단에 대한 우선순위 평가기준 미흡하다. 신상품개발을 중단할 수 있는정량적인 기준이 불명확하거나 이를 준수하는 조직문화가 없는 경우 중단이 쉽지 않다.  반대로 상품개발 조직은 지속해야 하는 핑크 빛 계획(약속)을 제시한다. 

• 매몰원가의 함정이 있어 상품개발을 위해 기존에 투입한 자원이 아까워 중단을 못한다. 

• 많은 수의 상품이 좋다는 믿음이 있다.  메뉴판 많은 식당치고 맛있는 곳 없다.  

 

3) 잘못된 포트폴리오 관리의 부작용 

프로젝트를 줄이지 못하고 투입자원을 아껴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 중요한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이 배정되지 못할 뿐 아니라, 불필요한 프로젝트에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그 결과 중요하고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중요하지 않은 소규모 프로젝트들 때문에 희생 할 수 있다. 신상품 개발을 위한 자원이 부족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출시가 목적이 되어 중요한 활동을 생략하거나 부실하게 수행 

• 자원의 적기 투입이 지연되어 실행시간보다 대기 시간이 길어짐. 

• 소규모, 저위험의 프로젝트만 양산하여 혁신적인 상품 개발기회 상실 

• 납기지연 프로젝트가 증가하여 책임공방 및 팀 사기 저하 

• 호흡기에 연명하는 프로젝트 증가 (자원투입이 작아 행정적인 업무만 수행)


잘못된 포트폴리오 관리의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신상품 포트폴리오 결정을 위한 우선순위 평가기준을 수학공식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신상품 개발과정시 가용한 정보는 대부분 불확실하고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 평가기준 적용 시 유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결정하라. 
 제한된 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려면 전략별, 리스크 수준별 적정 투자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글에서도 3대 버킷으로 나누어 70퍼센트는 검색 및 검색광고에, 20퍼센트는 초창기에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룬 프로젝트에, 10퍼센트는 신상품에 투자했다.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2014>


데이터 신뢰성을 고려하라. 
 데이터 신뢰성이 높을수록 데이터에 대한 평가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재무적 평가기준에만 의존하지 말고 정성적인 평가표와 함께 사용하라. 
일반적으로 재무분석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업들은 성과가 가장 나쁘다. 왜냐하면 매출 추정치는 신뢰도가 낮고 주관적 왜곡이 개입되기 때문이다. 정성적인 평가표를 반영해야 조직의 전략, 정성적으로 표현하기 힘든 시장상황, 경쟁상황등을 반영할 수 있다. 재무적 평가기준의 다른 부작용은 숫자부풀리기에 익숙하지 않은 상품관리자의 좋은 기획 안을 놓치기 쉽다는 것이다. 


https://brunch.co.kr/@kbhpm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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