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색소로 돌아가기

#투자, #식품, #색소

by 케이엘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식품 공급망에서 인공 색소 사용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내년 말까지 6가지 합성 색소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많은 식품들에는 적색, 황색, 녹색, 청색 등의 인공 색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 보건부 장관은 "미국을 다시 건강하게"라는 슬로건하에서 이러한 인공 색소가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만들어 왔다고 말하며 향후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식품 정책 변화에 대해 주요 식품회사들은 합성 색소가 인체에 무해하다고 반발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이와 같은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식품 기업 중 하나인 크래프트 하인즈에서는 2027년 말까지 미국에 판매하는 제품에서는 인공색소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펩시코와 켈로그도 단계적으로 인공 색소 사용을 줄이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케첩의 빨간색은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천연 색소 성분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빨간색 케첩을 먹을 수 있겠으나, 펩시콜라는 특유의 콜라색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갈색 캐러멜 색소에 발암물질인 메틸이미다졸이 사용되어 문제가 된 이력도 있었던 만큼 크고 작은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식품 정책 변화에 따른 투자 포인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기존 식품 회사들은 생산공정 변화와 함께 저렴한 인공 색소를 대체하는 천연색소 사용으로 재료비 상승이 예상되며,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대 측면으로는 천연 색소 공급 회사들의 경우 인공 색소 대체 수요의 증가로 인한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으로 긍정적 신호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와 같은 트렌드는 장기적으로 볼 때 미국뿐 아니라 국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식품 정책 변화를 하나의 투자 기회로 생각하신다면 국내외 천연 색소 공급망을 구성하는 회사들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keyword
월, 수, 금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