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장기 국채에 투자하기 #1

#투자, #국채

by 케이엘

2025년 기준으로 보면 미국 20년 이상 장기국채는 금리가 5%를 넘는 등 높은 금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환율이 1400원 대에서 1300대로 급감하는 하락추세를 고려하면 환율리스크가 있을 수 있겠으나,

현재 국내 은행의 1년 예금금리가 2% 대인 것을 고려한다면 이자 측면에서는 환율이 하락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의 이자를 기대할 수 있음으로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금리의 방향성에 따라 매매차익도 노릴 수도 있겠으나 현실적으로 향방을 예측하여 투자하는 것은 성공률이 높은 투자로 보이지 않기에 일반인이 접근할 영역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구매 할 때 유의 사항을 보자면, 미국 국채는 증권사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사고팔 때 수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수료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높아지는 구조임으로 장기국채를 매수하는 경우는 통상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며 매도가 용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권사는 발행된 국채를 가져와서 작은 단위로 고객에서 쪼개서 파는 구조임으로 각 증권사 별로 보유하고 있는 국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는 복수의 증권사의 상품을 비교 조회하여 원하는 목적의 상품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트럼프 정부에서 추진 중인 BBB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의 이자소득에 대한 추가과세 관련하여서는 미국국채는 대상이 아닌 것으로 공화당에서 입장표명하고 있음으로 일단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이 날 때까지는 변수가 있을 수 있음으로 지속적인 체크가 필요해 보입니다.

keyword
월, 수, 금 연재
이전 02화배당투자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