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emondo Aug 11. 2022

혼자만의 여행 vs 함께 하는 여행

내가 원하는 시간에 출발해

발길이 닿는 대로 걸어 다니다,

눈길이 가는 곳에서 한참을 머무르다 돌아오는 것은

혼자만의 여행에서만 누릴 수 있는 자유다. 


애초 목적지인 곳과는 한참을 벗어나도,

아니 아예 다른 곳에 당도하더라도

그 모든 길에 새긴 내 발자국과

눈에 담은 풍경,

코에 묻은 냄새들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여행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여행이야말로,

나는 혼자 해야만 하는 일이라 굳게 믿었다.  


얼마 전의 일이다. 

어김없이 혼자 여행하다 좋아하게 된 동네를 좋아하는 이에게 소개시켜 주던 날.

대개 친밀함을 느끼는 관계에서 둘의 성격이나 가치관은, 아직 확인한 바 없어 의식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같을 확률이 높다. 

그 친구와의 첫 여행에서 알 수 있었다.

우리는 똑같은 여행법을 가지고 있었다. 


발길이 닿는 대로 돌아다니고

오직 그 순간 우리의 즐거움만이 최우선이 되던 여행.


그리고 그때 나는 알았다.

한 사람이 행복을 느끼고, 그 옆에 있는 한 사람이 행복을 느끼는 것은

각자 1:1로써의 행복을 느끼는 게 아니라는 것을. 

‘나’의 행복과 ‘너’의 행복 위에 ‘우리’라는 행복이 더해져,

혼자 느끼는 최대한의 행복보다 더 거대한 행복감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그날의 여행을 통해 깨닫게 되었다. 


여전히 나는 부지런히 이곳저곳을 여행한다. 

하지만 더 이상 이 여정의 목적이 나에게로만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작은 아씨들>에서는 우리가 이 땅을 사랑하는 이유가 우리의 유년시절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어떤 한 공간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추억을 담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앞으로 내가 여행할 수많은 곳들에 나의 유년시절은 부재할 것이다. 

나의 추억 위에 너의 추억, 그리고 우리의 추억이 덧대어진다면

그곳은 비로소 나의 땅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이것이 여행의 아름다운 종착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전 04화 노목적지 여행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