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민 Mar 06. 2023

매우 잘못된 관념

우리 사회에는 매우 이상한 관념이 자리 잡고 있다. 스무 살을 향해 달리는 아름다운 청춘들의 목표는 단 하나, 대학 진학이어야만 한다는 것. 그와 다른 목표를 가진다거나 해서는 절대로 안 되며, 목표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여겨지는 모든 것들은 불경한 것이고,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취급하는 관념 말이다.


십 대 시절 이성 간의 교제라는 것 또한 바로 그 불경한 것 중 하나였고, 그래서 우리는 사회에 압력에 짓눌려 이성을 좋아하는 감정이라는 감정을 거세 당한 채 살게 되었다. 여성에 대한 관심, 사랑이라는 감정, 연애라는 경험 모두.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물론 있었겠지만, 나는 좋게 말하면 말 잘 듣는 아이들이었기에 어른들이 말하는 나쁜 일은 해서도 안되며, 관심도 가지지 말아야 한다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리고 그 결과, 나는 겉모습과는 달리 순진한 초등학생과 그다지 다를 것 없는 내면을 가지게 되었다. 좋아하는 이성에게 어떻게 관심을 표현해야 하는 지도 모르는. 이 점을 나는 매우 뒤늦게 깨달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조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