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기현 Kee Kim Mar 12. 2018

책 잘 읽는 방법

오늘은 대표가 아니라 작가에요

책 잘 읽는 방법의 저자 김봉진 작가님(오늘만큼은)의 토크쇼가 당첨되어서!!!!! 갔다온 오늘 :) 아래에 질문과 답변을 후다다 받아 적어봅니다.


아주 재미있는 질의응답 토크쇼

#김봉진작가님


과시적 독서가라는 이름의 이유

있어보이려도 읽은것

과시적 소비이라는 문구에서. 단어로

컨텐츠 만들어내려고 책을 읽기 시작

책 날개 자기소개

재밌게 써달라고 해서.

날 것의 스토리

나에 대해 순간적으로 설명할때 진정한 것

배달의 민족ㅇ이라는 수식어에서 떨어져보고 싶었다.

너무사랑해서

배달의 민족이 느껴지지 않길 위해 노력함


책 디자인

책 읽기엔 서툰데, sns에 익숙한 사람들이 읽기 편한 디자인

밑을 비웠음

출력해서 읽어보니 빠르게 읽어졌다

다 읽게하는 성취감


책 준비를 언제부터 어떻게 했는지

책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었다.

책을 계속 읽다보면 써보고 싶어진다.

3년 정도 준비를 했다.

계약은 1년전, 혼자쓰고 안보여줌


책쓰는데걸린시간

2달

초안 : 독서의 역사 반정도

이런 내용은 작가님 목소리로 표현하기에 어울리지 않는 글들 그래서 다 드러냈다

그건 작가님만 좋아하는거라서 뺌


책 쓰시면서 어려운점

글쓰는 막판 - 구어체로 바꾸는 상황

내용 드러내기

책 목록 빼기(목록을 우연히 보면 안살거 같아서 ㅋㅋ 기겁할까봐라는 ㅋㅋㅋㅋ)

하지만, 어떻게 팔리는 책으로 만들깤ㅋㅋㅋ 이게 뽀인트 ##

글쓰는것

사업실패후 왜 일하는가 라는 책을 읽고, 꾸준함이라는 것에 도전하게 되었다.

혼자 테스트를 하기로 함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컨텐츠 8개 3달 매일 올리기.

3달을 넘기니 달라진다.

700... 며칠이더라 일단 700일 넘는동안!!

해보고 나니 꾸준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

이걸 하면서 배달의민족 아이디어 생각하게됨

책읽기 훈련 꾸준히!

몸의 습관.

하루에 30분씩 10일동안

머리로 말고 몸이 기억하게


새로운 질문. 짧은 시간안에 몰입할 수 있는 요령

작가의 입장에서 책을 본다

왜 책 사이즈가 동일할까? 왜 200-300페이지일까?

팔리는 디자인이 결정되는 것 같아. 그래서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50페이지면 서점에서 그냥 다 봐버려요.


책을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 본다면!

경제적인 논리

구조, 목차를 만든다.

서론과 결론에는 책의 중점이 나오고

목차 : 서술하고 싶은 것들이 나온다.

책 안에 있는 텍스트를 모조리 읽지 않으셔도 돼요!

책 안에서의 저자의 생각을 찾아내가라

읽은 책의 내용을 자꾸 사람들한테 이야기 하세요

이런모습은 내 행동을 그 책 이야기 방향으로 가게 만든다.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거나 하는 시간 없으세여??

없어요ㅠㅠ다음 책 읽어야죠ㅋ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감은 페북에 한 20줄정더로 남겨요.

밑줄을 쳐놔요

주변 사람에게 자꾸 책 추천해요

책 친구를 많이 만드세요


특히 존경하는 분 닮고 싶은 분에게 다가가는 방법인생의 책은 무엇인가요?

가볍게! 물어보기. 무겁게 하먄 붕위기 이상해질거에요.ㅋㅋㅋ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책을 추천 받았던 적이 있음.

추천 받은 책 캡쳐해놓고. 우다다다다다 사서 읽고 그 분 만났을 때 그 책에 대한 이야기 한다.

그 다음 이야기의 깊이는 달라질겁니다.

질문자분 생일축하드랴요오오오!!


자꾸 책에 대한 걸  말하세요!! 말을 하세요!! 그래야 그 방향으로 가실거에여~~

책 고르실땨 팁을 드리자면!

서가에 있는 책을 많이 사보세요(조만간 작가님 책도 글로 들어갈거 같다셔요 ㅋㅋㅋㅋㅋ)


치킨쿠폰드려요


세계 최고의 방법. "가바보!"


#2. 리디북스 기획자

Q. 31권의 도끼같은 책을 읽게 되신 계기

책에서 자꾸 나오는 사람들이 있다.

당연하게 모두가 알거라고 깔고 가는 사람들을 따라가다보니 소크라테스 이야기까지 나왔다.

만화책으로 읽었고 그게 이해가 가기 더 쉬웠어요.

시대의 맨 앞으로 쭉 갔다가 뒤로 다시 돌아오먄 도움이 됐어요.

동영상, 블로그 컨텐츠, 해설서 도움돼요.

어려운 것들을 쉽게 쓰는 꿈

꼬리를 무는 책 읽기

소크라테스 이야기를 읽게된 계기

잡스가 소크라테스에 대해서 한 이야기.

왜 잡스는 소크라테스를 이야기했을까?

피터 드러커 책에서 소크라테스처럼~~~이라는 이야기가 나와서.

유명한 사람들은 다 소크라테스를 기본적으로 알거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구나.

그럼 알아야지.. 그래서 소크라테스  읽음


Q.책을 읽다보면? 이 작가는 이런 부분이틀린거 같은데~? 라는게 느껴지면 어떻게 하세요?

읽다가 너무 그러시면 안읽으셔도 돼요.

그들의 사상이 어떻게 펼쳐지는지 알고 싶으면 보셔도 좋은데.

전 내용 파악 빨리하고 접어요.

정독법도 필요해요.

한글자 한글자 파악해보기.

근디 모든 거에는 안어울려요

책제목이 특이한 단어일때. #유한계급론

성공한 사람은 책장 앞에서 왜 인터뷰할까요 ㅋㅋㅋㅋ?

있어보여요~

가장 성공한 분과의 인터뷰 - 치믈리에, 배짱이3기(큰발 주인공)

전자책보다 종이책을 좋아하시는 이유는요?!

우연히 만나는 책을 좋아해요.

전자책을 사다보면 능동적으로 검색해야 가능해요.

네이버가 나의 전자책이에요 ㅎㅎ


우리의 대화 대표님, 북엔터테이너로 활동가의 질문.


Q.혼자읽기와 함께읽기의 차이점

장단점은 여러분들이 알아보세요.ㅋㅋㅋ #우리의대화 가입하세요.

와이프와 함께 읽어서 너무 좋아요

읽지 않는 책에 대해 이야기해주기


Q.사람들을 설득할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수사학

(키워드를 잡고 몇달 한 번 푹 빠져보세요)

대표님만의 방법은

상대방의 기분을 먼저 풀어줘

농담을 먼저.

논리적, 숫자 파파파파파파!!!

빠져나올때는 가볍개 맛사지해주면서

논리적이면 - 밀어내버리고 싶다.

감성적 - 실리가 없어보인다

설득의 과정 - 감성 > 논리 > 감성적 호소(변호사)

이야기 하기전에 자료조사는 하고 스토리 만들장

마지막 이야기


#딸들에게 읽혀주고 싶어서 썼어요.

사위는 작가님의 100권추천 리스트를 다 읽어와야 자격 된다는ㅋㅋㅋㅋ


이 책을 통한 바람.

책을 통해 행족해지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었으먼 좋겠어요.

31권중에 1권은 읽고. 한번만 더 읽어보면 독서의 무한한 세계로 빠질거에요!


오늘의 이야기들으며 느낀 건.

이 분의 책과 이야기에 빨려들어가는 이유. 그리고 그가 있는 브랜드에 우리들이 끌리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다. 그러던중 친구 중 유명BJ 친구가 해준말이 떠올랐다.


#사람들이 내 방송을 봐주고 날 좋아해주는 이유는? 사람들이 하고 싶지만 못하고 있는걸 내가 대신해주기 때문인 것 같아.


우아한 형제들 그리고 김봉진 작가님도 동일한것 같다.

#우리가 말하고 싶지만, 눈치보여 말하지 못하는 것들을 대신 말해주는 것.

그러기에 우린 그들을 바라보고 있지 않은가.


그리고 이러고 있지 않은가?

매거진의 이전글 28살, 젊은나이 그러나, 잘 보내야하는 나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