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ninsing May 29. 2018

He's me pal|그는 나의 친구예요

#38. 메릴 스트립이 가르쳐 준 친구의 의미

[이전 글]




영화 크레이머 대 크레이머 ('79년작 더스틴 호프만, 메릴 스트립 주연)를 보면 이혼을 준비하는 미스터 크레이머와 미시즈 크레이머의 이혼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과 없는 진흙탕 싸움을 볼 수 있다.

이 영화의 한 장면에서 미스터 크레이머 (더스틴 호프만 분)가 아들에게 자전거를 가르치는 장면이 나온다. 

이 영화에 아역으로 나온 빌리는 71년생으로 나와 거의 같은 시대를 산 아이다. 


1979년에 개봉되었으니 그가 초등학교 1-2학년 때 이 영화에 출연했던 것이다. 


https://youtu.be/HMV0PCUzkag

▼ 길을 걸어가다가 누군가 자전거를 배우고 있는 모습을 보면 모두들 어떤 표정을 짓게 되는가? 


나는 빙긋 웃게 된다. 나에게도 뒤에서 자전거를 잡아주던 사람들이 있었다. 

나의 경우 나보다 어린 조카들이 내 자전거 뒤를 잡아줬지만 그들 덕분에 나는 오늘도 자전거를 탈 수 있다. 

그래서 누군가 자전거를 배우는 모습을 보면 빙긋 웃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오늘 자전거를 탈 수 있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건 내 자전거 뒷자리를 잡고 내가 앞으로 나갈 수 있을 때까지 밀어줬던 누군가가 있었기 때문이다. 


▼ 그러고 보니, 이 영화의 주인공인 메릴 스트립이 영화 Ironweed (엉겅퀴꽃, '87년작)에서 부른 'He's me pal'이라는 노래가 생각난다. 그는 나의 친구예요


난 한 사내를 알아요
그리고 내가 기분이 나쁠 때
그는 내 모든 걱정을 날려버리죠
그가 당신의 친구라고 말한다면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더라도
그는 계속 당신의 친구일 거예요

그는 내가 뭘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아요
그는 그저 내 있는 그대로를 좋아하죠
그리고 내가 우울할 때
그는 내가 찾아가는 사람이죠
왜냐하면 그의 마음은 (정육점의) 벽에 걸린
햄만큼이나 커다랗기 때문에요

그는 나의 친구예요
그는 나의 친구라니까요
내겐 아무도 보이지 않죠

난 그가 아주 터프한 사람이란 걸 알지만
그의 사랑은 눈속임이 아니에요
아마 그는 남은 1달러도 나랑 나눌 거예요 
그래서 늙다리 백만장자의 여자가 될 바엔
그가 매주 벌어다 주는 15달러와
그를 택하겠어요

그는 내가 만난 최고의 남자
그리고 나는 그를 사랑해요
왜냐하면
그는 나의 친구라서
그는 나의 친구라니까요 


과거의 실수 때문에 떠돌이 생활을 하는 프란시스 (잭 니콜슨 분)와 헬렌 (메릴 스트립 분)은 이렇게 감미로운 곡을 부르며 서로를 보듬고 산다.


(엉겅퀴꽃이란 영화는 당연히 더 긴 줄거리를 가진 영화지만 줄거리를 소개하지는 않겠다. ^^)


https://youtu.be/1cGAcqBb_tA

He's Me Pal (from Ironweed)

Great song from a 1987 beautiful and depressing film Ironweed, performed by Meryl Streep.

www.youtube.com      


사실 He's me pal이란 곡은 1905년에 릴리스 된 꽤나 오래된 곡이다.

https://youtu.be/88NFRBsnNc0

Ada Jones - He's Me Pal 1905 Edison.MP3

please note, I do not own any of these records. Please view part of my collection at http://www.youtube.com/user/djoutrage18/videos if you do own these recor...

www.youtube.com      



친구란 

내가 자전거를 못 탈 때 뒤에서 나를 잡아 주는 사람
기분 나쁠 때 내 걱정을 날려 버려 주는 사람
내게 뭘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 사람
내가 우울할 때 찾아가는 사람
그리고 벽에 걸린 햄만큼이나 커다란 마음을 가진 사람이 아닐까 

생각해 봤다.


▼ 2011년 케네디 센터 아너스의 수상자는 메릴 스트립, 요요마 등 5명이었다. 


그리고 그해 상을 수상한 메릴 스트립을 위해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팀이 모두 나서 공연을 준비했다. 


팀이 선정한 곡은 '87년에 메릴이 영화에서 부른 'He's me pal'이란 곡을 'She's me pal'로 개사해서 만든 곡이다.


메릴은 24년 전 자신이 영화에서 부른 곡을 케네디 센터 아너스 상을 수상하면서 듣게 된 것이다. 


그녀의 입장에서는 매우 감동적이었을 것이다. 


https://youtu.be/rV7ZD9Gvf_Q

Anne Hathaway sings "She's Me Pal" to Meryl Streep

Anne Hathaway paid tribute to Meryl Streep during the 34th Annual Kennedy Centre Honors. Enjoy !!

www.youtube.com      


사실 이 영상을 보면서 약간 의아한 점이 있었다.


우선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팀에 속한 사람들도 매우 바쁜 일정을 소화하는 사람들일 텐데 과연 이런 공연을 '메릴 스트립'이라는 한 배우를 위해 준비하기 위해서 그렇게까지 준비할 필요가 있느냐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메릴 스트립'이라는 배우가 과연 그럴 정도의 영향력을 지니는 배우라서 그들이 모두 하나 되어 나서서 아부를 떠는 것일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그런데 글쎄… 그런 잇속만을 따졌다면


저렇게 자연스럽게 다리를 쫙 찢는 모습을

가사 내용에 따라 하는 표정 연기를

관객들을 향해 손뼉 치는 모습을

타이밍에 맞춰 보내는 저 키스를

가슴 언저리가 붉어질 때까지 목청 높여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마지막에 등장한 밥 (로버트) 드니로의 모습을

보일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해봤다. 


적어도 내 눈에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팀의 공연은 우정의 징표로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만약 이 팀의 공연이 순수한 우정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손치더라도 충분히 기쁠만한 공연 아닌가?


더 큰 것을 바랄 것인가? 이 정도라면 난 크게 만족할 것이다.


▼ 도대체 싱가포르라는 나라가 나에게 무슨 의미를 지니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지원한 한 회사에 입사하게 됐고, 9월 초부터 다시 싱가포르에 가서 주재원으로 일하게 됐다. 


어디를 가건 무엇을 하건 친구는 친구라는 사실에는 큰 변함이 없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면서 만약 싱가포르에 올 일이 있으면 꼭 연락하라는 말을 남기고 싶어서 길고 긴 글을 썼다.


어쩌면 글 때문에 내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할 수도 있을 듯해서 약간 웃기기도 하지만…


싱가포르에 올 기회가 있는 친구들은 언제든지 내게 연락 주기 바란다. 


By 켄 in 남대문 ('17년 8월 6일)


He's me pal

I know a lad
And when I feel bad
He scares all my troubles away
When he's your friend
He's yours to the end
No matter what others may say

He don't tell me
How I ought to be
He likes me just as I am
And when I feel blue
He's the one I go to
'cause his heart is as big as a ham

He's me pal
He's me pal
There ain't nobody else I can see
I know he's dead tough
But his love is no bluff
He'd share his last dollar with me
I'd rather have him
And his 15 a week
Than be some old milionare's gal
He's the best ever was
And I love him because
He's me pal
He's me pal

My pal is poor
But I am dead sure
He's better than most milionares
Am I right?
I'm satisfied
When he's by my side
The joys and the sorrow we share
I'd give my arm
To keep him from harm
He'd do the same thing for me
He'll always be there
Stormy weather or fair
That's the reason I likes him, you see

He's me pal
He's me pal
There ain't nobody else I can see
I know he's dead tough
But his love is no bluff
He'd share his last dollar with me
Wouldn't ya?
I'd rather he his
With his 15 a week
Than be some old milionare's gal
He's the best
And I love him
He's me pal
He's me pal

He's the best ever was
And I loves him because
He's me pal
He's me pal




[다음 글]


매거진의 이전글 라면이 정답, 공깃밥은 6백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