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Apr 12. 2023

자신의 강점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

저는 강점 1위가 Learner입니다

나의 강점 리포트


나 자신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모든 것보다 우선합니다. 나를 모르는데 내가 어떻게 하면 행복할지 알 수는 없습니다. 나를 모르는데 내가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고 발전해야 좋을지 알 수도 없죠. 그러므로 그 모든 것보다 스스로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30살이 되어도 아직 내가 뭘 원하는지 모르겠는 사람들도 많은데? 


무료로 나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대형서점에 가서 하루종일 내가 읽어보고 싶은 책의 제목을 모아보는 것입니다. 대형서점에는 별의별 주제의 책이 다 있으니 분명히 내가 무의식적으로라도 관심 있는 분야를 발굴해 낼 수 있습니다. 최소한 100권의 책 제목을 찾아야 합니다. 많을수록 관심 분야뿐만 아니라 얼마큼의 관심이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거든요. 


더 쉽게 자신의 강점을 찾는 방법은 3만 원을 투자해서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Strength Finder) 책을 구매하고 그 책의 코드를 이용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겁니다. 이 설문결과 리포트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정확합니다. 아니… 나를 어디서 보고 있나?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세상에 존재하는 강점 34가지 중에서 내가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는 top 5 강점을 뽑아 줍니다. 거기에 그 강점을 어떻게 더 발전시킬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죠. 생각 같아서는 내가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주고 싶은 책입니다. 만 15세 이상인 사람은 벌써 자신의 강점이 고착되므로 그 이후에 설문을 치라고 권장하고 있으니 저희 자녀들은 고등학생이 되면 설문을 시킬 예정입니다.


원래 오늘은 Learning. 배움에 대해서 글을 쓸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평생 배움은 끝나지 않고 계속해야만 하는 아주 중요한 인생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라는 주제로 말이죠. 그런데 문득 나만 이렇게 생각하는가? 온라인상에서는 배움에 대해 강조하는 사람이 많지만, 내 주변이나 아는 사람들 중에서는 배움에 적극적인 사람이 별로 없는데. 나는 왜 이렇게 굳게 배움의 중요성을 믿고 있는 것일까?


문득 2년 전에 제가 강점 분석을 했고 거기에 상위권에 배움이라는 키워드가 있었다는 걸 기억해서 다시 그 리포트를 찾아봤습니다. 저는 배움(Learner), 체계(Discipline), 성취(Achiever), 지적사고(Intellection), 집중(Focus)이 1위부터 5위에 속해 있네요. 저는 6만 원 지불하고 영문판 34개 강점 모두 나열한 설문을 했었습니다. 상위권에 피플스킬이 하나도 없는 걸 확인하고 좌절했었죠. 사람과의 공감과 배려는 제게 너무나 부족한 역량입니다. 34가지 역량의 종류는 위의 링크에서 책소개 항목에 전부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시 리포트를 보니 저는 뭔가를 배우는 것에 큰 관심과 즐거움을 가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그러니 새로운 것을 배울 때 행복해하는 거겠죠. 모든 사람은 각자 자신만의 강점을 분명히 가지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강화해야 할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요즘 MBTI 성격유형 검사로 성격이 어떤지 물어보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것도 알아두면 좋지만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강화시킬 방법을 빠르게 분석하려면 갤럽의 강점 리포트만 한 것이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약점을 보완하는 것보다 강점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쉽고 내 인생에 효과가 큽니다. 성격유형이야 재미로 보는 거지 나를 발전시키는데 딱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거든요. 내돈내산 리뷰입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언어는 나의 세상을 구축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