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y 16. 2023

성공은 온 세상에 풍족하게 널려있다

내가 아직 레벨업 하지 못해 손에 닿지 않을 뿐

로운 샤브샤브 소개페이지 발췌


어제는 하루 휴가를 쓴 아내와 같이 평일 점심 외식을 나갔습니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가거나 초밥뷔페를 가는 경우가 많은데, 오랜만에 청량리 롯데 백화점의 로운 샤브샤브를 방문했습니다. 여기는 주말에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방문하기 어렵고, 평일 점심에나 대기열이 줄어드는 수준으로 매일 바쁜 곳이죠. 무제한으로 소고기 샤브샤브와 샐러드바를 즐기는데 평일 점심은 17900원입니다. 가성비도 훌륭하고, 맛도 괜찮은 편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저녁을 아내가 준비하면서 오리고기 볶음을 내주었는데, 도저히 고기를 더 먹진 못하겠더군요. 너무 충분한 양의 고기를 점심에 먹어서 그런지 고기가 질린 느낌? 느끼함이 아직 속에 남아있는 느낌? 정말 풍부하고 충분하게 먹었다는 생각이 다시 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며 마주하는 대부분의 것들에 경쟁과 결핍을 적용해서 생각하곤 합니다. 즉석 떡볶이 4인분을 시키면 내가 더 빨리 젓가락을 놀리지 않으면 친구가 더 많이 먹어버릴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던 청소년 때처럼 말이죠. 내가 먹을 것이 실시간으로 줄어드는 것을 바라보는 것처럼 살아가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죠. 현대의 우리는 제한된 식량을 놓고 싸우는 시대가 아닙니다. 무제한의 시대에 살고 있죠. 무한리필 식당에서는 얼마든지 경쟁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더 큰 접시를 사용해 더 먹는다고 한들,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거의 모든 것은 내가 살아가는 동안 얼마든지 성취해 낼 수 있고 받아낼 수 있습니다. 제한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죠.


내가 얼마나 크게 먹을 것인지, 얼마나 큰 물에서 놀 것인지, 얼마나 큰 성공을 할 것인지는 내가 결정하기 나름입니다. 성공은 절대 드물고 진귀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내가 얼마나 가까이 갈 수 있는가만이 문제일 뿐입니다. 어번던스(Abundance, by Peter Diamandis)에서 예시를 가져오면, 거대한 오렌지 나무에 오렌지가 가득 달려있다고 가정하고, 내 손이 닿는 모든 가지에서 오렌지를 땄다면, 오렌지는 더 이상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누군가 사다리라는 기술 또는 도구를 가져오면 우리는 다시 풍족한 오렌지를 가지게 되는 셈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나의 자리와 위치에서 더 큰 성공을 할 수 없고, 그 모든 것이 내 손에 닿지 않을 만큼 멀리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생각을 바꿔서 다른 도구를 사용하고, 내가 더 나은 사람으로 발전한다면 언제든지 손에 닿는 대상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의 성공의 수준은 나 자신의 수준을 넘어서기 어렵다고 짐 론(Jim Rohn)이 말한 바 있죠. 왜냐하면 성공은 나 자신의 수준이 향상되면서 절로 따라오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Your level of success will seldom exceed your level of personal development, because success is something you attract by the person you become.


만약에 내가 원하는 만큼의 성공을 아직 하지 못했다면, 그만큼의 성공을 내가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거죠. 아직 그만큼의 레벨업을 하지 못했다는 증거라고 합니다. 성공은 풍족하게 널려있지만, 내가 그것을 취할 만큼 성장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그것을 취할 만큼 더 스스로 성장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15년 전에 애슐리에서 9900원짜리 샐러드바를 아주 진심으로 만족하며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전히 아웃백이나 빕스에서의 식사는 즐거워합니다. 마음껏 원하는 메뉴를 골라먹는 재미는 여전히 즐겁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을 데리고 오면 약간의 편식은 할지라도 충분하게 많이 잘 먹는 모습은 보고만 있어도 배부르죠. 세상에는 이처럼 많은 기회들이 나를 위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조금 더 성장하길 기대하며 기다리는 기회들. 그걸 내 것으로 하기 위해서 오늘도 내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하는 하루가 되길 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대로 내가 변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