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y 17. 2023

결정을 내리는 것을 피하고 있지 않은가?

너무나 사랑스러운 막내딸

Photo by Baran Lotfollahi on Unsplash


어제는 삼겹살을 집에서 구웠습니다. 막내가 식탁에 앉아서 냉큼 한 조각씩 삼겹살을 받아먹는 모습이 어찌나 아름다워 보였는지 모릅니다. 새하얀 피부에 앵두 같은 입술이 정말 존재하는 거였네요. 엄마의 젓가락을 눈으로 쫓아가며 자기 앞으로 오지 않으면 짹짹거리는 병아리 같았습니다. 하나씩 받아먹으며 다음 젓가락질에 눈을 돌리는 모습은 가히 천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사랑스러운 7살입니다.


일 년 전에 퇴사를 결정하면서 가장 큰 이유는 막내의 특수학교 등하원이었습니다. 고민을 참 많이 했죠. 회사에서도 말리고, 안정적인 직장이면서 인정도 받고 있었고, 맞벌이를 오래도록 하다가 갑자기 외벌이로 살 수 있을까 걱정도 많이 되었고요. 하지만 이렇게 사랑하는 막내를 위해 결정한 퇴직은 지금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결정을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래는 알 수 없는 것이니만큼 조심스럽게 결정을 하려고 더 많은 정보를 모을 때까지 기다리는 경향 말이죠. 그리고 이렇게 결정을 미루는 것, 또는 결정을 하지 않는 것이 큰 손해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결정은 결정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다리고, 지연시키고, 의심하고, 너무 많이 알아보느라 시간이 흐르고, 이런 모든 것은 유익할 수 없습니다. 일정 부분 조사를 하고 나면 굳게 자신을 믿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훗날 알게 된다면,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고, 새로운 결정을 다시 내리면 됩니다. 결정을 미루는 것이나 결정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나에게 아무런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인생에 공짜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무엇을 하든지, 무엇을 선택하던지 무조건 나는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그것이 내 돈일 수도, 내 가장 소중한 시간일 수도, 아니면 감정 같은 다른 자원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그렇게 보면 인생은 비즈니스입니다. 그리고 현명한 사업가는 자신의 자원을 지혜롭게 사용하죠. 그렇기에 결정을 미루면서 허비되는 시간이 소중한 줄 알아야 합니다.


내가 자신감이 없는 이유는, 내 스킬 레벨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나 스스로를 믿지 못한다는 것은, 동기가 부족한 것만이 아닙니다. 내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그 분야를 내가 잘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떻게 잘할 수 있냐고요? 당연히 더 연습하고, 공부하고, 실제로 실행해 보고, 결과를 살펴보고, 그걸 반복하는 행동으로 더 잘할 수 있는 거죠. 그렇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자신감은 자연히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빨리 더 해보겠다는 결정을 내려야 하는 거고요.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행복하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지금 슬프거나, 화가 났거나, 불만족스럽거나, 당혹스러운 상태이거나 그 모두를 나는 그렇게 생각하기로 선택한 것입니다. 그러니 내 생각을 바꾸기로 결정하세요. 그리고 더 잘난 내가 되기로 결정하세요. 그렇게 하나씩 나를 바꿔나가는 겁니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내 생각을 바꾸기로 결정하면 나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많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것들을 문제라고 여기지 말고, 해결의 기회, 돈 벌 수 있는 기회,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바꿔 생각한다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이 아니라 기분 좋은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로 결정하세요. 문제들은 아직은 답하지 못한 질문일 뿐이라고. 해결 방법을 알아내면 그만큼 나는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은 온 세상에 풍족하게 널려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