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y 30. 2023

운이 좋은 날을 매일 맞이하는 방법

Just Do It, Everyday.

Photo by Alexandru Zdrobău on Unsplash


행운에 대해서 생각하면 어떤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저는 로또 같은 것이 생각나는데, 사실 우리는 매일 살면서 다양한 행운과 불운을 마주치며 살아갑니다. 학교 가려고 버스를 탔는데 버스카드를 놓고 와서 당황하는 불운도 있고, 지하철을 타자마자 내 앞에 앉은 사람이 마침 내려서 바로 앉아서 가게 되는 행운도 있습니다. 


운에 대해서 생전 처음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 계기는 ‘일취월장’이라는 책에서 첫 부분이 운에 대한 고찰이었기 때문입니다. 운이 내 인생에 그렇게나 크고 많은 영역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처음 알게 된 계기였습니다. 유튜브로 알게 된 저자의 방송을 좀 구독하다가 책까지 사게 되었죠. 웬만한 책은 전자책으로 구매하는데, 이 책은 종이책으로 더 정성스럽게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운은 하나의 이벤트가 아니라 실행에 따라오는 보너스입니다. 운이 좋기를 바라면 아주 간단한 답이 있죠. 더 실행하라. 더 노력하라. Just Do It. 사실 운이라는 것은 준비된 사람이 잡은 기회일 뿐입니다. 아무 생각 없는 사람은 성공을 운 때문이라고 말하며, 부자가 된 사람들이나 이기는 사람들이 운이 좋아서 그렇다고 하겠죠. 하지만 제대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이기는 사람의 승리의 원천을 더 살펴볼 겁니다. 노력, 연습, 준비, 시간투자 같은 것들 말이죠.


It’s a funny thing — the more I practice, the luckier I get. -Arnold Palmer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연습을 많이 할수록 운이 좋아집니다. – 아놀드 파머(세계 골프 명예의 전당 헌액된 선수)


많은 사람들이 다른 성공한 사람과의 비교에 집중합니다. 질투, 좌절, 낙담 같은 감정에 휩싸이기 쉽죠. 비교는 내 소중한 에너지를 내가 조절할 수 없는 것에 낭비하는 행위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법은 질투에 쏟을 에너지를 배우는데 집중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글을 쓴다고 한다면, 나보다 유명하고 구독숫자가 많은 작가들을 질시할 것이 아니라 내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해 투자하고 노력해야 한다는 거죠. 


재능 넘치는 실패한 사람들, 천재적이지만 기회를 잡지 못한 사람들, 높은 교육을 받은 박사학위자들은 세상에 널렸습니다. 오직 끈기와 결단력이 성공의 비결입니다. 세상에는 당연히 나보다 재능이 많고, 똑똑하고, 돈도 많고, 더 창조적이고, 더 잘생기고, 더 매력적이고, 더 섹시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내가 유일하게 그들보다 확실하게 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은 더 끈기 있게 실행하고 노력하는 것뿐입니다. 


운은 가장 많이 시도하고 실행한 사람에게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끈덕지게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는 없죠. 무슨 일이 생겨도 나는 매일 킵고잉!이라고 외치는 사람은 상대편을 종국에는 항상 이길 수 있습니다. 일관되게 1년 뭔가를 하는 사람 찾기 쉽지 않습니다. 일관되게 10년 뭔가를 하는 사람은 세상에 이런 일이! 방송에 나와야 합니다. 결국 그동안 그 분야의 다른 사람은 모두 포기하거나 실패한 셈이죠. 꾸준하게 매일 실행하는 사람은 운이 저절로 들어옵니다.


당신은 몇 년도에 태어났나요? 지금 년간 출생자 숫자가 28만 명 수준인 거 아시나요? 1970년에는 출생자가 100만 명이었습니다. 같은 학년에 경쟁하는 학생의 숫자의 차이가 어마어마하죠? 하지만 세계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세계인구 80억 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 2050년 세계인구 97억 명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안전한 대한민국에서 경쟁을 시작해 세계로 뻗어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아프리카가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은 큰 행운입니다. 미국 같은 나라도 얼마나 빈부격차가 크고 가난한 사람들은 정부지원금으로 연명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신이 대학교육을 받았다면 그 역시 큰 행운입니다. 세상에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는 나라인 것도 엄청난 축복입니다. 북한은 제쳐두고, 러시아와 중국만 해도 제한이 어마무시하죠.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그 일을 남보다 한번 더하면, 그만큼 나에게 운이 따라올 겁니다. 남들이 10번 글을 쓸 때 30번 쓰고, 남들이 주 3회 연습할 때 주 7회 연습을 하면 당연히 내게 운이 따라옵니다. 운이 없다고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내가 충분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면, 운은 반드시 나에게 찾아옵니다. 당신에게 더 큰 행운이 매일같이 쏟아지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전하던 중에 ‘그분’이 오셨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