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Sep 18. 2023

오늘이 바로 내가 회귀한 날

새로 태어난 날

Photo by Garrett Jackson on Unsplash


요즘 드라마는 판타지 소설을 읽는 듯한 내용이 참 많이 나옵니다. 엉덩이를 잡으면 그 사람의 기억이 보인다니, 참… 기왕에 세상이 판타지스러워졌다면, 자신이 30년 뒤까지 살다가 갑자기,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나 오늘로 30년 뒤로 돌아왔다고 상상해 볼까요?


그럼 어떤 부분이 변할까요? 내가 30년 동안 후회하고 변하고 싶었던 부분을 모조리 알고 있겠죠? 아마도 복권 번호를 외우고 있지는 않을 테니 갑자기 부자가 되긴 어렵겠지만, 나 자신을 어떤 방향으로 바꿔야 할지는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 않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도 알고 있겠죠. 


내가 지금 뭘 해야 제대로 성공할 수 있을지, 누구를 더 보살피고 누구를 만나지 말아야 할지 알고 있을 겁니다. 돈을 더 벌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고, 책과 지식과 지혜를 가까이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감수해야 할 리스크는 안고 시도해야 한다는 것도 알 겁니다. 


그런데 사실, 지금도 그런 것들을 알고 있지 않나요? 공부에 더 집중해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면 인생의 선택의 폭이 더 넓어지는 거 몰랐나요? 책을 더 많이 읽고 세상을 더 많이 배워야 성공의 길이 넓어지는 거 몰랐나요? 좋은 사람, 훌륭한 사람을 가까이하고, 위험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멀리해야 하는 거 몰랐나요?


갑자기 벼락부자가 되는 길은 어차피 없고, 지금 현재의 내 상태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거 몰랐나요? 지금 현재의 내 상황과 상태를 인정해야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습니다. 환상은 회귀하는 것으로 끝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반복하는 것은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 아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해 보는 것도 아무 쓸모없습니다.


이미 벌어진 일은 벌어진 것뿐입니다. 지금 와서 돌이킬 수 없습니다. 과거에 잡혀 고통을 일부러 불러올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우린 모두 과거의 어떤 특정한 상황을 막거나 돌이키길 원합니다. 하지만 불가능하죠. ‘이것만 있었다면’, ‘이것만 했더라면’ 이런 생각은 하등 불필요합니다. 


지금 편부모 가정에 간신히 먹고살 수 있는 정도의 돈뿐이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도 여기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5억 원의 빚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도 여기서 시작해야 합니다. 


10년을 한 직장에서 일했는데 오늘에서야 이 일이 내가 원했던 분야가 아니란 걸 깨달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도 여기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오늘, 바로 여기서 내가 현재 가진 것으로 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지난 주말 뭐 하셨나요? 주말에 한 것들이 내가 회사를 퇴사하고 나면 매일 그렇게 보낼 시간들입니다. 주말에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았다면 독립해도 매일 퍼져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마치 학생이 자퇴를 하고 나만의 방법으로 공부할 거야라고 말하지만 그가 방학 때 전혀 그런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면 시간이 많아져 봤자 아무 소용없는 것과 같습니다.


하루에 1시간 독서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 운동을 시작하거나 달리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 경제신문을 정독해 볼 수도 있습니다. 도서관에 찾아가 책을 읽거나 조사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일자리 관련 면담을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업이 작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인지 조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세상이 많이 변했습니다. 이제는 돈과 인맥이 있어야만 부자가 되는 세상이 아닙니다. 오직 내 안의 마음의 변화와 다짐을 통한 끈기만 있어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인터넷에, 유튜브에 이미 존재합니다. 그걸 익히고, 반복하기만 하면 됩니다. 네이버에 온라인 모임이나 카페가 얼마나 많나요? 나와 같은 호기심과 관심이 있는 무한히 많은 사람과 즉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할지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지금 상황을 인정하고, 그 상황에서 변하기 위해 무엇인가 행동하고 움직여야 합니다. 작은 승리를 반복해 이기는 습관을 장착해야 합니다. 내일은 또 한 번의 승리를 챙겨서 이기는 습관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30일, 66일 이렇게 시간이 갈수록 내 역량은 더 추진력을 가지게 될 겁니다. 90일쯤 반복하면 무너지지 않는 변화를 마주할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새롭게 태어난 당신을 축복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 후반기에 반드시 생각해 볼 2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