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Sep 20. 2023

성공할 수밖에 없는 방법

당신의 대박 작품을 위하여!

Photo by Aaron Burden on Unsplash


완벽주의자처럼 처음부터 모든 것에서 실수가 없고 완전하기를 바랄수록 성공에서 멀어지는 거 같습니다. 무언가에 숙달되기 위해서는 무지막지한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서 내 숙련도를 올리고 실수를 통해 배워야만 능숙해지는 법이죠. 그러니 처음부터 완벽한 것을 추구하면 안 됩니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100개가 있다면 당연히 그중에 성공하는 것은 한 손에 꼽을 정도겠죠. 행복한 결혼을 위해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연애를 시도했는지도 모릅니다. 완벽한 라면을 만들어 먹기 위해서 10개도 넘는 물조절 실패와 불어 터진 라면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얼마나 강렬하게 원하고 심혈을 기울여도 첫 시도에 성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월드 클래스에 있는 사람들은 수십 년을 노력해 왔습니다. 세계적인 스시 셰프는 청소년기부터 시작해서 70년이 넘도록 더 맛있는 초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더군요.


제가 대단한 온라인 판매자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두 개가 있는데, 그 두 개를 찾아내기 위해서 20개가 넘는 상품을 소싱해서 준비했었습니다. 상품을 쿠팡과 네이버 쇼핑에 올리고 반응을 얻기 전까지는 어떤 상품이 잘 팔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10번쯤 시도하면 그중에 한 개는 틀림없이 좋은 반응을 가지고 오더군요.


내가 잘못한 구석을 찾으려 노력하기보다 그냥 10번을 더 해보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제가 찾아낸 규칙은 20-70-10의 법칙입니다. 


20%의 시도는 실패로 끝날 겁니다. 손해를 감수해야 하고, 안타깝고 아쉬운, 그런 실패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실패를 통해서 또 배우는 거겠죠. 경험을 해볼수록 실패는 더 줄어들고 성공 확률은 더 올라갈 겁니다.


70%의 시도는 평타를 칠 겁니다. 실패라고 부르기 애매하고, 성공이라고 말할 수도 없는 것들. 그냥 이 정도면 됐네 싶은 그런 것들. 경험치를 올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딱히 반복하고 싶지 않은 시도들. 좋은 경험을 했다쳐야하는 그런 결과물일 겁니다.


10%의 시도는 기가 막힌 놈이 나올 겁니다. 열 번을 시도하다 보면 한 번은 반드시 성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성공인지는 횟수가 누적될수록 더 큰 성공을 성취할 수 있겠죠. 금광을 발견한 거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금광을 캐기 위해서는 땅을 먼저 파야하는 법이죠.


내가 시도하고 노력하는 모든 부분에 이 규칙을 적용할 수가 있는데, 사실 각각의 퍼센트는 중요한 게 아닙니다. 중요한 건 이런 규칙이라는 필터를 장착해서 내가 충분히 반복해서 시도하고 있는가를 따져볼 수 있어야 한다는 거죠. 평타를 치거나 실패한 경우도 과정의 일부입니다. 그걸 빼고는 성공이 다가오지 않는다는 거죠.


90%의 별로인 결과를 받아들일 때만 10%의 성공을 맛볼 수 있는 겁니다. 내가 지금 뭉게 버린 9개의 발표가 있었기에 이번의 프레젠테이션이 대박을 친 겁니다. 내가 지금까지 창작을 했던 9개의 어중간한 작품들 때문에 10번째 작품이 대작으로 탄생할 수 있었던 겁니다.


그러니 지금 하는 일의 결과가 좋지 못하다 해도 허탈해하지 마세요. 이 모든 실패와 아쉬운 결과물은 내가 향후 만들어낼 대박을 준비하는 경험치의 과정일 뿐이니까요. 한 번의 성공을 위해서는 9번의 어중간하거나 처참한 결과물을 제물로 바쳐야 한다는 걸 기억하면 결국 꾸준히 아웃풋을 내는 것만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걸 이해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당신의 대박 작품을 위하여!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뤼쑤마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