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Oct 20. 2023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나요?

가장 쉬운 지적 호기심을 확인하는 방법

Photo by Shantanu Pacharkar on Unsplash


호기심을 가지는 것은 행복하게 사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무 호기심이 없는 사람은 어쩌면 이미 정신적으로 죽은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좀비처럼 세상을 걸어 다니지만 머릿속으로는 아무 생각도, 상상도 하지 않는 사람을 진짜 살아있다 볼 수 있을까요?


내가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지 알아볼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내 주변에 책장이 있나요? 그럼 그 책장에 꽂혀있는 책들 중에서 안 읽었지만 언젠가 읽겠다고 놓아둔 책이 있을 겁니다. 그 책의 제목을 다시 바라보고, 음, 언젠가 시간이 되면 꼭 읽을 거야~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지적 호기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유튜브 보시죠? 그럼 유튜브 화면으로 들어가 봅시다. 로그인을 했다면 나중에 볼 동영상 메뉴가 있을 겁니다. 저는 187개의 동영상을 나중에 볼 동영상으로 저장해 두었네요. 여기에 동영상을 쌓아두고 있는 사람은 지적 호기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자, 그런데 호기심을 가지고 있지만 충족시켜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내가 가진 호기심을 채워주면 계속 이어지는 주제에 대한 더 깊은 관심이 생겨납니다. 그렇게 관련 분야에 대해 더 알아갈수록 지적인 충만감도 만족시키고, 나도 즐겁고, 내가 해보고 싶은 일도 더 늘어납니다. 더 행복해지는 거죠. 사람은 할 거가 있어야 행복하거든요.


대형 서점을 방문하는 걸 개인적으로 완전 추천하는데, 게을러서 갈 수가 없으면 이렇게 앉은 그 자리에서도 지적인 호기심을 채울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 같은 오디오를 통하든, 책을 통하든, 영상을 통하든, 새로운 것에 계속 관심을 가져 주세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우연이 겹치는 상황에서 마주한 것이 나의 인생 후반전의 주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기 계발이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어요. 그냥 해보고 싶어서 하는 겁니다. 나의 시선을 잡아 끄는 것을 탐험해 보는 것은 배움에 대한 즐거움을 자극할 겁니다. 학생시절에 끔찍했을지도 모르는 러닝이라는 것은 실제로 어른이 되어서 다시 해보면 즐거운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호기심이 이끄는 방향이 내 직업으로 이어질지 아닐지는 지금 알 수 없지만, 당연히 가능하죠.


제 나중에 볼 동영상에는 별의별 것들이 다 있네요. 6개월 전에 추가한 것이 마지막이었는데, 최근 들어 영상을 그다지 보질 않는 편이라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 영상은 “벽 짚고 했더니 허리둘레 8인치 줄고 배 돌덩이 됐어요”라는 영상이네요. ^^ 아마도 올해 들어 배둘레헴이 늘어나는 것이 걱정되었던 듯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시청을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겠죠? 목록을 쭉 보니 정말 지금이라도 글 쓰는 것을 뒤로하고 바로 보고 싶어지는 클립들이 많네요. 일에 몰입해서 일할 때는 일하는 것이고, 휴식을 취하고, 또 내 호기심을 충족시킬 아이템을 확인하는 것도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거라고 다시 강조드리고 싶어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월급쟁이 시절은 어마어마한 기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