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Feb 05. 2024

필수 자기 계발 포인트 5가지

건강부터 습관까지

Unsplash+ In collaboration with Getty Images


50살이 되도록 자기 계발과 자기 개발을 구분하지 않고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한번 따져보니 딱히 구분할 만한 이유도 없는 거 같아요. 자기 개발은 self-development이고 자기 계발은 self-improvement라고 할 수 있는데요. 눈에 보이는 육체나 자격증 같은 것을 향상한다면 개발이고, 내적인 마인드를 강화하는 것은 계발에 가깝겠죠.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흔한 조언일 수도 있지만 다시 강조할 가치가 있는 제가 생각하는 핵심 자기 계발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이 최고다


지금 살고 있는 몸이 망가지면 우린 이사할 곳이 없습니다. 완전히 딱 한 번의 기회를 가지고 태어난 것이 자신의 육신입니다. 만약 건강이 없는 상태라면 우린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습니다. 건강하지 않다면 다른 무엇도 할 수 없다는 말이죠. 


만약 지금 창창한 20대라면 축하합니다. 그러나 누구나 나이 들어가는 걸 피할 수는 없습니다. 잘 자고, 잘 먹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매일 땀이 조금 날 정도 이상의 운동을 하는 것은 어느 시점의 나이라도 반드시 실시해야 할 인생 규칙입니다.


2 항상 읽고 배워라


빌 게이츠부터 워린 버핏에 이르기까지, 성공한 사람 중에 독서를 가장 소중한 습관 중 하나라고 꼽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한 번도 독서는 쓸데없다고 주장하는 성공한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당신은 그 사람들보다 얼마나 더 뛰어나기에 여태껏 책을 그렇게나 멀리하며 살고 있나요?


3 시간의 누적을 이해하라


미국 증권시장 인덱스 펀드에 25살에 500만 원을 투자했다면 은퇴할 65살에는 1억 원을 돌려받을 겁니다. 거기에 40년간 매달 30만 원을 추가로 불입했다면 9억 원을 돌려받을 겁니다. 이런 게 금융에서의 시간의 누적이죠.


시간의 누적은 습관부터 나의 모든 것에 해당합니다. 내 건강을 위해 20대부터 매일 10분이라도 운동하면 40대의 몸은 주변 사람들과 완전히 다를 겁니다.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나의 중년과 노년은 훨씬 더 행복할 겁니다. 


4 돈 습관을 고쳐라


돈을 어떻게 쓰고 어떻게 투자하는지 모른다면 평생을 돈을 구하며 살게 됩니다. 예산부터 짜서 어떤 수입이 있고 어떤 지출이 있는지부터 확인하세요. 어디에 내 돈이 새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돈을 모아서 투자할 생각하지 말고 지금 10만 원부터 매달 ETF에 투자하세요. 시장이 싸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그냥 자산을 구매해서 오래 보유하면 무조건 오릅니다.


5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나는 돈을 더 벌고 싶어. 나는 더 많이 팔고 싶어. 이런 목표는 실행 불가능한 목표입니다. 10명의 새로운 가망 고객을 만나고, 지금은 구매하지 않는 과거의 고객 2명에게 연락할 거야. 이런 게 진짜 실행 가능한 목표죠. 구체적으로 뭐를 언제까지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해야 도달할 수 있는 목표가 됩니다. 


우리는 단돈 1-2만 원으로 세계적인 석학이 쓴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내 인생에 언제든지 적용할 수 있죠. 계획을 세우세요. 하나의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그걸 끊임없이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모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보다 더 중한 것은 뭔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