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아니다
마크 큐반(Mark Cuban, 64)은 성공한 미국의 사업가이자 영화 제작자로, Forbes 미디어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재산이 46억 달러(6조 70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할리우드의 화려한 삶을 살았으며 NBA팀의 소유주이기도 하죠. 그가 Forbes 미디어와 진행한 인터뷰를 보면 그의 성공에 대한 정의가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의 정의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성공에 대해 이야기하면 당연히 자산, 사치품, 저택 같은 것들이 떠오릅니다. 요즘 카푸어들도 많죠? 비싼 억대의 외제차를 굴리며 뽐내지만 라면으로 연명하는 사람들. 지금 사회는 물질적인 것이 바로 성공이라는 이미지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서 그가 계속 강조한 단어는 Accomplishment(성취)와 Impact(사회적 영향력)입니다. 전혀 돈이나 물질적인 것에 대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마크는 자신이 계획한 일을 성취하는 것과 사람들의 삶에 임팩트를 주는 것이 가장 큰 성공이라고 정의합니다.
아니 돈과 상관없는 성공이 있을 수가 있나? 있죠. 마더 테레사나 넬슨 만델라와 같은 사람이 과연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반대로 갑작스레 부동산이나 로또로 졸부가 된 사람을 성공한 사람이라고 하나요?
사실 세상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가치를 창조하면, 고객들이 돈을 지불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자연적으로 물질적인 부도 가질 수 있는 거죠. 하지만 이런 방식이 아닌 비정상적으로 돈을 모은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고 칭할 수 없는 겁니다. 결국 둘의 차이는 돈이 아니라 Impact. 세상에 영향을 주었는가입니다.
지금 돈이 없어서 실패한 사람이라고, 또는 성공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지금 목도한 인터뷰에서 보듯, 6조 원이 넘는 자산을 가진 사람도 성공은 돈과 상관없다고 말하고 있잖아요? 성공은 가치 있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생겨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사회에 영향을 크게 미칠수록 더 큰 성공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죠.
저 또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월급을 안전하게 받으면서 10년을 더 근무할 수 도 있었습니다. 그럼 거의 10억 원의 금전적 가치를 더 모을 수 있었겠죠. 하지만 내가 회사원으로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었습니다. B2B 기업이라 더 그랬을 수도 있죠.
내가 태어나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아니면 나를 통해 한번이라도 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는 사람이 생겨나거나, 사회를 바라보는 눈이 깨어나는 사람이 생겨난다면 충분히 내 할 일을 했다고, 성공한 거라고 자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공을 돈으로 정의하지 않고 성취와 임팩트로 정의한다면 돈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더 높은 것을 성취하는 삶으로 기준이 바뀌리라 믿습니다. 응원해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