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초등학교 동창 모임이 있었습니다. 4명이 모이는 조촐한 자리였지만 순식간에 40년 전으로 돌아가 과거의 친구들과 선생님들 이야기를 몇 시간이나 즐겁게 씹었죠. 그러면서도 식당이나 술집을 찾을 때 너무 힙한 곳이라 우리가 들어가도 되는지 약간 눈치를 살폈습니다. 이제 중년의 50대가 훅 들어온 거죠.
누구나 멋진 인생을 꿈꾸고 살아갑니다. 아무도 비관적인 삶을 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거 아닐까요? 하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절대로 빼앗겨서는 안될 것들을 놓치고 살아가는 자신을 볼 수 있죠. 특히나 아직 청년의 시간에는 더욱 놓치기 쉽습니다.
50년을 넘게 살아보니,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될 3가지가 있더군요. 바로 건강, 사람, 그리고 시간입니다.
1 건강
누구나 건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신경을 많이 쓰고 있지 않아요. 사실, 지금 우리가 가진 이 몸뚱이가 우리가 가진 전부입니다. 딱 한 번만 이 몸을 통해서 살아갈 수 있어요. 여기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고장 난 부분을 인공장기로 대체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죠.
격렬한 운동을 하라는 거 아닙니다. 산책이라도 가세요. 조금 더 걸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써보세요. 만보기로 만보를 걷지 않아도 5 천보는 가능하다니까요? 피자와 치킨은 이제 내려놓을 때가 되지 않았나요? 스케일링은 언제 마지막으로 했나요? 지금 불편을 느끼는 거기. 그것을 위해 병원에 가보셨나요?
뭔가 해보고 싶을 때, 당신의 몸이, 당신의 건강이 그것을 못하게 만들 겁니다. 언젠가는 말이죠. 저의 아버지는 80세가 되셨습니다. 그러면서 지금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생겼는데 너는 아직 50대라서 너무 좋겠다 말하십니다. 여전히 30년 넘게 살 날이 남았잖아~ 하십니다.
2 사람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언젠가 당신을 떠날 겁니다. 가족도 예외는 없습니다. 모든 인간관계는 죽음으로 종료되거나 사라지는 것으로 끝납니다. 가족에게, 친구들에게, 애완견과 묘에게, 지역사회에, 학교에, 종교 모임에, 그 외의 모든 인간에게 다정하게 대하세요.
솔직히,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이 나에게 좋은 사람은 아닙니다. 그런 건 소설에도 나오지 않아요! 모두 나와 같이 성장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나에게 좋은 일만 벌어지길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나에게 최선의 것이 진짜 나에게 최선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요. 조금만 만나보면 어떤 종류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지 금세 판별이 가능하죠. 부정적인지, 쓴맛을 풍기는지, 절망하고 있는지, 불평을 계속 나열하고 있는지. 이런 사람은 내 에너지도 뺏어갑니다.
나에게 조언을 구하지만 전혀 귀담아듣지 않습니다. 많은 일에 분해하고, 질투를 부리며, 소유욕을 불태웁니다. 당신의 탓이라고 가스라이팅을 합니다. 당신은 늘 이래왔다고 불만을 토로합니다. 그래도 다정하게 대하세요. 다만 안전거리를 더 두도록 합시다.
어떤 사람은 내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무언가 자신에게 베풀어 줄 사람이 필요한 겁니다. 산불을 피하기 위해 간벌을 행하고, 더 풍성한 열매를 위해 가지치기와 솎아내기가 필요하듯이, 나의 시간과 에너지의 한계로 밀접한 인간관계에도 한계를 두어야 합니다.
3 시간
우리에게 언젠가는 더 이상 필요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을 겁니다. 은퇴하면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미루지 맙시다. 은퇴할 때까지 내가 살아있을지도 불투명합니다. 그때까지 건강할지도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직장인이라면, 우선 회의 시간을 줄이는 것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합시다. 아마존식 회의법, 즉 모든 회의는 문서를 읽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도 좋겠네요. 어쨌든 회의를 최소화하고, 하더라도 회의 시간을 줄이는 것은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구성원들 모두에게 축복과 같은 영향을 줄 겁니다.
시간을 아껴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에 시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소중한 사람, 의미 있는 일, 가치 있는 열정 프로젝트 등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시간을 써야 아깝지 않습니다. 빈둥거리는 것에도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미가 없이 소모되는 시간을 주의해야겠죠.
오늘의 질문: 건강, 사람, 시간 중에서 당신은 어디에 가장 소홀한가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