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시티를 통해 밝혀진 유능한 시장의 조건

by 김영무
simcity.jpg 심시티 스크린샷 - 구글 Play


심시티에서 게이머는 가상 도시의 시장이 되어 도시를 관리하고 수도, 전기, 교통 등의 유틸리티에 대해서도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기업의 유출입, 세금, 폭력시위 등 모든 상상 가능한 어려움이 플레이어 앞에서 벌어지게 되죠.


도시의 관리가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는 시장으로서 자신의 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미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도시란 단순한 무언가가 아니라 아주 복잡하게 서로 연계된 부분이 많은 복합적인 생명체이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세금을 올리면 단기적으로 시의 재정은 좋아지지만, 불만을 느낀 부자 시민들이 이사를 가고, 이사 갈 수 없는 시민은 지출을 줄여 장기적으로 도시 전체의 형편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낼 시민의 숫자가 줄어들 수도 있고요.


심시티로 심리학 실험을 했습니다. 디트리히 되르너라는 독일의 심리학자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빠진 가상의 도시를 플레이어들에게 운영하게 하였고, 각 시장들이 어떤 전략으로 상황을 헤쳐나가는지 조사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결과는 많은 실험 대상자의 옹고집이었다고 합니다. 한번 결정을 내리면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끝까지 밀고 나갔습니다. 자신의 오류와 잘못을 인정하기 싫어했습니다. 그러나 극도로 상황이 나빠지면 포기에 가까운 자기 방어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어떤 진보주의 여성 시장은 시계공장 노동자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심취한 나머지 그 공장을 제외한 모든 시정을 놓아버렸으며, 상황이 악화되자 노동자들의 사보타주에 책임을 돌렸습니다. 급기야 체포된 파업 주동자를 사살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물론 현실에선 그러지 않았겠지만, 속수무책인 상황을 이렇게나 잔인한 방법으로 돌파하려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죠.


여러 시장들 중에서는 당연히 유능한 시장과 무능한 시장이 있었습니다. 어떤 시장들은 짧은 시간 내에 도시를 폐허로 만들었고, 계속된 기회를 모두 놓치고, 도시를 경제적으로 파멸에 이르게 했습니다. 반면 어떤 시장들은 도시를 점점 번성하게 만들었습니다.


두 타입의 시장의 차이는 지능, 성격, 나이, 학벌 등과는 아무 상관이 없었습니다. 오직 예측할 수 없는 일에 접근하는 방식이 달랐다는 점뿐이었습니다. 우연에 대응하는 방법이 달랐다고 해야 할까요?


유능한 시장은 과제를 더 작게 세분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도시에 더 많은 정보를 구했고, 자신의 결정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질문했습니다. 다른 NPC의 말을 귀담아 들었습니다. 더 작지만, 더 자주, 더 많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각각의 결정이 미치는 영향은 작았지만 궁극적으로 단계별로 예기치 않은 일에 최선의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환경에 적응하며 결정하는 것을 피드백을 활용한다고 말합니다. 도시에서 어떤 부정적인 피드백이 나오면 재빨리 결정을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거죠. 이런 방법은 복잡한 상황에서 해결책이 되는 유일한 길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최종적이며 단호한 큰 해결책을 찾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실제 복잡한 인생 속에서는 그런 기대는 비현실적입니다. 작은 걸음으로 겸손하게, 하지만 꾸준히 작은 성공을 쌓아가는 것만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정치인이 이랬다 저랬다 한다고 비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처럼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서는 작은 걸음으로 걸으며 계속 규칙을 조정해 나가는 것이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매일매일 더 영리한 선택을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작은 결정들은 우연이라는 신비한 힘을 내가 이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연은 지금 이 순간에 민감하게 만듭니다. 어찌 보면 과거와 미래가 아니라 현재야말로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아닌가요? 지금 현재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우연을 맞이하며 살아가는 것. 그것이 우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일 것 같습니다.


오늘의 질문: 우연이라는 행운을 내 편으로 만들 준비가 되셨나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포텐은 터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