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Feb 02. 2023

내 삶을 주도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나의 원칙은 무엇인가요

Photo by Yoav Hornung on Unsplash


당연하게 그건 바로 나!라고 대답할 거라 믿습니다. 그런데 내가 내 삶을 주도하려면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어야 하는데요, 바로 인생을 살아가는 목표와 원칙(또는 기준)입니다. 내가 원하고 희망하는 삶이 있다면, 당연히 목표가 뚜렷해야 하는데 과연 그런가요? 그리고 내가 설정한 내 인생의 원칙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수많은 사람들의 영향을 받습니다. 가장 먼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히 부모님이 되겠고, 이후에는 친구들, 그리고 나의 아이돌이나 워너비들이 될 수도 있겠죠. 이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내 생각을 그들의 주장으로 채워간다는 말과 다름없습니다. 그러니 진짜 이 생각이 나의 오리지널 한 생각이자 의도인지 늘 고민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내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이 사실은 내 가족, 친구, 사회, 선생님, 문화적 배경 등이 나에게 가르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내 커리어, 라이프스타일, 목표, 인간관계 등 많은 선택에 주변의 영향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거죠. 그러니, 지금 내 나이쯤에 보통은 무엇을 했어야 한다는 생각을 멈춰야 합니다. 이런 생각이야말로 주변의 영향으로, 진실은 내 나이대에 무엇을 하든지 그것은 오롯이 내가 고민하고 선택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내 나이와 내 상황과 떨어져서 내가 지금 가장 좋아하고 가장 하고 싶은 일들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 다른 사람이 아무도 알아주지 않아도, 아무도 좋아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계속할 바로 그것을 찾아야 하는 거죠. 어떤 일을 하던지 어려움과 고난은 발생하지만, 내가 분명히 좋아서 선택한 일은 그 어려움의 시간도 극복하게 만들 겁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은 참고할 뿐이지 그걸 그대로 따르면 안 됩니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라는 조언이 그중에 가장 쓸모없는 말이죠. 누가 인생은 원래 힘든 것이라고 하면 힘들게만 살아야 하나요? 누가 내 꿈은 꿈일 뿐이야라고 말하면 내 꿈을 포기하며 살아야 하나요? 내 주변에 확실하게 성공한 사람의 조언이 아니라면 무시하면 되고, 확실하게 성공한 사람의 조언이라도 나만의 필터를 가지고 바라봐야 합니다.


내 삶을 주도하기 위한 또 한 가지 요점은 다른 사람의 기대를 만족시키려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칭찬을 갈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부모님의 칭찬, 선생님의 칭찬을 받아먹고살았습니다. 이제 어른이 되면 그런 칭찬을 받으려 애쓰기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을 찾는 일이죠. 남이 원하는 것을 해주는 일이 아니라요. 다른 사람의 승인, 허락, 인정 등을 찾는 것에서 독립하는 것이 비로소 자신을 자유하게 만드는 거라 생각합니다.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찾는 여정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나 스스로를 분석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시간이 너무 길면 또 안 돼요. 너무 많은 정보를 읽고 습득한다고 내 인생이 달라지지는 않거든요. 내 인생이 진짜 변하는 것은 습득한 정보를 가지고 행동행 옮길 때 비로소 인생이 변합니다.


There comes a point in your life when you need to stop reading other people’s books and write your own. - Albert Einstein
살아가다 보면 결국 다른 사람이 쓴 책을 그만 읽고 내 책을 써야 할 시기가 온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그래서 궁극적인 배움은 실행하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이고, 책을 한 권 읽었다면 그 안의 메시지 중에 하나는 반드시 실행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하는 겁니다. 아무 분석이나 조사 없이 시작하는 것도 바보 같은 행동이지만, 완벽한 순간을 기다리거나, 완전히 습득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 또한 미련한 일입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웹소설 전성기 – 글쓰기 플랫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