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Feb 27. 2023

내가 남보다 못하다는 생각을 버려라

비교 금지!

Photo by Nikola Johnny Mirkovic on Unsplash


비교하는 습관이야말로 가장 최악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보다 돈을 더 많이 가진 사람과 나를 비교하면 기분이 좋지 않겠죠? 그러면 나보다 돈을 덜 가진 사람과 나를 비교하면 기분이 좋아지나요? 아닙니다. 그 정도의 사람과 나를 비교했다는 사실에 자괴감에 빠질 겁니다. 잘생김의 정도를 비교하는 것도 그렇고, 지적 능력을 비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는 비교하는 것이 더욱 뼈아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애를 가진 부분에서 남보다 부족함은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이 역시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특성에는 수백 수천 가지의 특성과 자질이 있는데, 어느 한 부분만 빼서 비교하는 것은 진짜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한번 쓴맛이 나는 비교를 하기 시작하면 갈수록 비관적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을 더 쓰게 되는 거죠. 내 실패를, 내가 바보처럼 보이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남을 신경 쓰다가는 내가 성장할 수 없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실패도 경험하고 새로운 시도도 많이 해봐야 하는데 이렇게 남을 신경 쓰다 언제 그런 성장을 할 수 있을까요?


두려울 수 있습니다. 무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됩니다. 결정하지 않는 것은 실패보다 나쁩니다. 행동하지 않는 것은 실수보다 나쁩니다. 준비가 다 되는 시점은 오지 않습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나를 싫어할 겁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내가 유튜브를 10년 전에 시작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렇죠. 아니, 한 15년 전에 시작했더라면 더더욱 좋았겠죠. 하지만 뒤늦게 후회해도 아무 효과는 없습니다. 10년 전에 시작했다면 가장 좋았겠지만 다음으로 좋은 시점은 바로 지금입니다. 내가 실패해도, 계속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남의 시선을 보지 말고 해보고 싶었던 일은 해버려야 합니다.


세상의 거의 모든 일은 되돌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결혼도 되돌릴 수 있죠. 오직 자녀를 가지는 것과 마약/도박에 중독되는 것, 그리고 감옥에 가는 것 정도만이 되돌릴 수 없을 정도의 큰 영향을 미치겠죠. 그 이외의 모든 것은 결정을 내린 시점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그러니 남의 시선 때문에 작은 결정들을 고민하지 말고, 인생의 큰 블록들만 고민하세요. 사소한 것에 큰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은 인정욕구가 무척 큰 동물입니다. 그러다 보니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경향이 무척 크죠. 그래서 내 인간관계에 스트레스만 주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멀어지는 것을 선택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하지만 나의 정신건강을 위해서, 피하고 끊어내야 할 사람이 있다면 이번 3월에는 끊어내시길 기원합니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과 평생 친하게 지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들은 내 인생에 들어왔다가 나갑니다. 어떤 사람은 1년을, 어떤 사람은 하루를 들어왔다 갑니다. 극히 소수의 사람만이 10년 넘도록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겠죠. 그러니 그 사람으로 인해 내 성장이 발목 잡히게 된다면 그냥 그 사람을 보지 않기를 권합니다. 비교를 하게끔 만드는 친구는 손절 1순위입니다.


성공이라는 단어의 정의는 내가 붙이기 나름입니다. 어떤 사람은 10억 원이 성공인 거고, 어떤 사람은 자연인의 삶이 성공인 것처럼 말이죠. 남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과거의 나와 비교를 하는 방법만이 나를 발전시킵니다. 내가 어제는 잘하지 못했던 것을 오늘은 조금 더 능숙하게 해낼 수 있는 것, 이런 게 바로 나의 성장이죠. 그러니 나만의 성공에 대한 정의를 세우고 날마다 그에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모두 사시길 기원합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학년, 새로운 목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