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자기만 아는 이기주의적인 행동을 하지 마라!!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려 받지 못한다

자기만 아는 이기주의적인 행동을 하지 마라!!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려 받지 못한다

- 방훈

.

.

.

.

.

남을 배려하는 자세에서 인간은 성장한다. 

- 나카타니 아키히로 


몹시 목이 마른 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어느 샘에 엎드려서는 벌컥벌컥 물을 마셨다. 그리고 나서는 “나는 이제 물을 먹었으니까”하고 그 자리에 주저앉아서 똥을 누었다. 그 다음날 그는 다시 그 샘을 지나가게 되었다. 날씨가 너무 더웠기에 그는 심한 갈증을 느꼈다. 어제 그 샘에 다시 온 그 사람은 샘물에 똥이 있는 것을 보고는, “어떤 더러운 놈이 여기에 똥을 쌌어!”하며 화를 내고 물을 마시지도 못하고 심한 갈증을 느끼면서 다시 길을 떠났다.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위에 있는 이야기처럼 자신이 당하게 된다. 자신의 갈증을 해결했다고 해서 그 물을 더럽히면 결국 남도 그 물을 마시지 못하지만 자신도 그 물을 다시 마시려고 할 때 마실 수 없다.


남을 배려하여 자신이 마셨던 샘 주변을 깨끗이 하고 청소하는 것은 남을 배려하는 것이지만 결국 자신을 위하는 것이고, 그 배려는 자신에게 돌아온다. 


남을 배려하지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성공할 수 있단 말인가? 남을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이 결국 자신을 배려하는 사람이다.


남을 배려하는 만큼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들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은 자신의 발전을 성큼 내딛을 수 있는 사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웃음을 잃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