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랑을 잃지 마라!!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랑을 잃지 마라!!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은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 방훈

.

.

.

.

.

그의 마음을 구성하는 원소들로부터 공감과, 존경심과, 그리움과, 참을성과, 뉘우침과, 놀라움과, 용서하는 태도를 뽑아내어 그것을 하나로 합성시킬 수 있는 화학자라면 ‘사랑’이라고 일컫는 원자를 창조할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 칼릴 지브란 


커다란 굴뚝이 완성되고, 사람들은 그걸 짓기 위해 설치한 작업대를 제거하고 있었다. 오직 한 사람만이 밧줄을 타고 내려오기로 하고 굴뚝 위에 남아 있었다. 그런데 그만 사람들이 밧줄을 꼭대기에 남겨 놓지 않고 다 내려가 버렸다. 큰일이었다. 이제 뛰어내리는 길밖에 없었다. 지붕에 혼자 남은 그는, 절망하여 굴뚝 꼭대기에서 이리저리 두려워하며 어쩔 줄을 몰라 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들었지만 밧줄을 굴뚝 꼭대기까지 던져 올릴 수는 없었다. 그때 그의 아내가 외쳤다. 

“당신의 양말을 벗어서 실을 풀어 보세요.” 

그는 하라는 대로 양말을 벗어서 실을 풀었다. 

“그걸 길게 이어서 아래로 내려 보내세요.” 

많은 사람들이 숨을 죽이고 그 장면을 지켜봤다. 실이 거의 내려오자 그의 아내는 거기에다 가늘고 질긴 삼실을 묶었다. 

“이제 끌어올리세요.” 

삼실이 그의 손에까지 올라갔다. 이번에는 그 삼실에 밧줄을 이어 묶었다. 그는 밧줄을 손에 넣었다. 밧줄을 튼튼히 꼭대기에 묶어 맨 그는 긴장 속에서 무사히 밧줄을 타고 내려왔다. 그리고 울면서 아내를 꼭 안았다.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볼 수 없는 상황이지만 편리한 문명의 도구들이 개발되기 전에는 종종 겪었을 만한 우화이다. 


어찌 보면 하잘 것 없는 한 가닥의 실과 남편을 사랑하는 아내의 마음이 지붕위에 고립되어 있던 그를 살렸다. 그렇듯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당신이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않고, 극복할 방법을 생각한다면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갈 방법이 생겨난다. 


그러나 자기만 알고 남을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은 어려운 상황이 닥치면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고 만다.  남을 사랑하는 마음은 결국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이되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만 아는 이기주의적인 행동을 하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