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r 12. 2018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 되지 마라!!

사랑한 적이 없다면 당신의 삶은 반쪽 인생인 것이다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 되지 마라!!

사랑한 적이 없다면

당신의 삶은 반쪽 인생인 것이다 

- 방훈

.

.

.

.

.

강한 충동이 없을 때야말로 삶은 진실로 암흑이며, 또한 모든 충동이란 깨달음이 없을 때엔 쓸모없는 것이며, 그리고 또한 모든 깨달음은 노동이 없다면 헛된 것이며, 그리고 모든 노동은 사랑이 없다면 공허한 것이다. 

- 칼릴 지브란


방랑중인 어떤 수도승이 한 작은 마을에 머무르고 있었다. 어떤 사람이 그 수도승을 찾아와 자신이 신을 알고 싶다고 말했다. 

“당신은 누군가를 사랑해 본 적이 있는가?” 

수도승은 그에게 물었다. 

“없습니다. 나는 그런 세속적 일로 죄를 범하지는 않았습니다. 나는 그런 식으로 타락한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진실로 나는 신을 깨닫고 싶습니다.” 

그 사람이 대답했다. 수도승이 다시 물었다. 

“아직 한 번도 사랑의 고통을 느껴 본 적이 없다는 말입니까?” 

그 구도자는 단호하게 말했다. 

“나는 지금 진실을 말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 수도승이 세 번째로 물었다. 

“잘 생각해 보십시오. 누군가를 조금이라도 사랑한 적이 없었나요? 정말 한 사람도 사랑해 본 적이 없단 말입니까?” 

대망을 품은 그 남자는 약간 짜증스런 표정과 음성으로 대답했다. 

“실례지만 왜 똑같은 질문을 자꾸 물어보십니까? 나는 사랑이란 글자를 건드린 적조차 없습니다. 나는 자각을 이루고 싶습니다. 신의 경지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수도승이 대답했다. 

“그렇다면 죄송합니다. 다른 사람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내 경험에 의하면 만약 당신 누군가를 아무라도 좋으니 사랑한 경험이 있다면, 사랑의 꼬리라도 접아 본 적이 있다면 나는 그것을 기초로 하여 당신이 귀의하도록 도와 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도와줄 수가 없습니다. 친구여! 당신이 사랑한 적이 없다면 당신은 신을 향한 어떤 길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사랑의 감정을 모르는 사람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것을 모르고 사는 반쪽 인생과 마찬가지이다. 사람이  너무나 어려운 위기와 자살을 생각나게 하는 불행을 견딜 수 있는 것은 사랑이라는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보다도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참다운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자신만을 알고 남을 조금도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 자신이 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서 그런 대접을 받아 불행한 삶의 나락으로 빠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의 눈치를 먼저 살피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