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훈 May 10. 2018

자연묘사

- 방훈의 글쓰기 교실 22

방훈의 글쓰기 교실 22
.
.
.
16. 자연묘사





자연묘사란, 글의 배경이 되는 자연을 묘사하는 것인데 소설을 비롯하여 감상문, 수필 등 전반적인 모든 문장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연묘사란 문학 용어로써 문학 작품에서 그 배경이 되거나 대상이 되는 자연을 묘사하는 것이나 또는 그런 방법을 이르는 말입니다. 자연묘사는 단순한 형상 묘사에서 시작하여 주제의 깊이를 불어넣기 위한 것에 이르기까지 그 단계가 다양합니다.

자연묘사를 자세히 보면 시골 즉 전원묘사와 도시묘사로 볼 수가 있습니다. 요컨대 자연 속에서 자연을 찾고 인물 속에서 자연을 찾아서 그것을 분명하게 그려내고 문장에 생명력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

.

.

.

.

갑자기 사면이 소란스러워진 것 같다. 바람이 우수수 소리를 내며 지나간다. 삽시간에 주위가 보랏빛으로 변했다.
산을 내려오는데, 떡갈나무 잎에서 빗방울 듣는 소리가 난다. 굵은 빗방울이었다. 목덜미가 선뜻선뜻했다. 그러자, 대번에 눈앞을 가로막는 빗줄기.
비안개 속에 원두막이 보였다. 그리로 가 비를 그을 수 밖에.
그러나, 원두막은 기둥이 기울고 지붕도 갈래갈래 찢어져 있었다. 그런대로 비가 덜 새는 곳을 가려 소녀를 들어서게 했다.
소녀의 입술이 파아랗게 질렸다. 어깨를 자꾸 떨었다.
무명 겹저고리를 벗어 소녀의 어깨를 싸 주었다. 소녀는 비에 젖은 눈을 들어 한 번 쳐다보았을 뿐, 소년이 하는 대로 잠자코 있었다. 그리고는, 안고 온 꽃묶음 속에서 가지가 꺽이고 꽃이 일그러진 송이를 골라 발밑에 버린다. 소녀가 들어선 곳도 비가 새기 시작했다. 더 거기서 비를 그을 수 없었다.
밖을 내다보던 소년이 무엇을 생각했는지 수수밭 쪽으로 달려간다. 세워 놓은 수숫단 속을 비집어 보더니, 옆의 수숫단을 날라다 덧세운다. 다시 속을 비집어 본다. 그리고는 이쪽을 향해 손짓을 한다.
수숫단 속은 비는 안 새었다. 그저 어둡고 좁은 게 안 됐다. 앞에 나앉은 소년은 그냥 비를 맞아야만 했다. 그런 소년의 어깨에서 김이 올랐다.
소녀가 속삭이듯이, 이리 들어와 앉으라고 했다. 괜찮다고 했다. 소녀가 다시, 들어와 앉으라고 했다. 할 수 없이 뒷걸음질을 쳤다. 그 바람에, 소녀가 안고 있는 꽃묶음이 망그러졌다. 그러나 소녀는 상관없다고 생각했다. 비에 젖은 소년의 몸 내음새가 확 코에 끼얹혀졌다. 그러나 고개를 돌리지 않았다. 도리어 소년의 몸기 운으로 해서 떨리던 몸이 적이 누그러지는 느낌이었다.
소란하던 수수잎 소리가 뚝 그쳤다. 밖이 멀게졌다.
수숫단 속을 벗어 나왔다. 멀지 않은 앞쪽에 햇빛이 눈부시게 내리붓고 있었다. 도랑 있는 곳까지 와 보니, 엄청나게 물이 불어 있었다. 빛마저 제법 붉은 흙탕물이었다. 뛰어 건널 수가 없었다.
소년이 등을 돌려 댔다. 소녀가 순순히 업히었다. 걷어 올린 소년의 잠방이까지 물이 올라왔다. 소녀는 '어머나'소리를 지르며 소년의 목을 끌어안았다.
개울가에 다다르기 전에, 가을 하늘이 언제 그랬는가 싶게 구름 한 점 없이 쪽빛으로 개어 있었다.

- 황순원 소나기 중에서



위에 예문에서 보았듯이 문학에서는 묘사라고 하여 있는 그대로를 옮기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의 벚꽃에 대하여 글을 읽어 봅시다.

벚꽃은 나무는 약 20m이며 꽃은 어른의 손톱 크기만 하여 귀엽다. 꽃은 약간 길쭉하고 하트모양의 꽃잎이 4개 또는 5개 붙어있다. 나무는 검은 자갈색이며 작은 가지에는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바소꼴로 끝이 급하게 뾰족하며 밑은 둥글거나 넓은 예저로 길이 6~12cm이다. 잎 가장자리에 침 같은 겹톱니가 있다.
잎은 예쁜 연한 연두색이며 꽃잎의 색은 눈꽃같이 하얗거나 분홍빛 뺨 같은 연분홍색 빛이다. 멀리서 보면 마치 하얀색이나 연분홍색 드레스를 입은 신부처럼 보인다. 벚꽃나무가 죽 늘어져 있는 곳을 걷다보면 마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목을 걷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것이다. 벚꽃나무에는 수십 개의 꽃이 피며 핀 꽃은 일찍 떨어진다. 꽃은 3월에서 4월경 사이에서 핀다. 벚꽃의 꽃잎마다 봄 향기가 은은하게 뿜어져 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백과사전에서 가져온 벚꽃의 사실적인 묘사입니다. 이 예문을 가지고 벚꽃에 대한 문학적 묘사를 통하여 글을 써 보는 연습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에 소나기 예문에서 보셨듯이 벚꽃에 대한 문학적 묘사입니다. 


연습문제 1

- 벚꽃을 가지고 문학적 글쓰기를 해보세요. 단 문학적 묘사가 글의 중심이 되게 써보세요.
.
.
.
.
.
연습문제 2

- 자연에 대하여 세밀하게 묘사를 해보세요.(산, 나무, 강, 가뭄 등 관심 있는 소재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
.
.
.
.
연습문제 3

- 동물에 대하여 세밀하게 묘사를 해보세요. 좋아하는 동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
.
.
.
.


매거진의 이전글 묘사의 기초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