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의바른싸가지 Apr 17. 2023

나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세요, 제발...



지금도 그날의 눈물을 기억한다.


2019년 4월 부활절 때 세례성사를 받고 천주교 신자가 된지 4년이 되었다. 천주교 신자가 되기 위해서는 6개월의 교리수업을 받아야 하고 그 후에 세례성사를 하게 되는데, 교리수업을 할 때였던 듯 싶다. 미사참례 중 자비송을 할 때 '주님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주님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주님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라며 울면서 눈물을 멈추기가 힘들었다.


그 당시 난 너무 힘들었다. 제발 죽여달라고. 제발즘 죽을 수 있게 해달라고. 죽은 자들의, 자살한 자들의 용기가 나는 너무 부럽다고. 난 용기가 없어서 죽을 시도를 못 한다고. 제발즘 죽여달라고. 죽을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찾아봤었다. 그런데 용기가 없었다. 단 한 번에 죽을 수 있는 용기가 없었다.


뉴스에서 자살했다라는 기사를 접하면 그렇게나 부러웠다. 그들의 그 용기가. 하염없이 부러워하며 그런 기사를 찾고 찾고 또 찾아봤다. 가족이 있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데 죽을 수 있냐고? 죽을 생각을 하냐고? 한다. 왕성한 활동을 준비중이었던 연예인이 자살을 하면 '그럴 사람이 아니었다. 작품을 준비중이었다'라고 하는데 아니, 죽을 수 있다.


그 순간, 내가 너무 힘들어서 나만 생각한다. 나 역시 그랬다. 동생을 끔찍하게 아끼고 사랑하고 없으면 안 되면서도 죽고 싶어서 힘들었을 때, 어떻게 하면 죽을 수 있을지를 고민할 때 단 한 순간도 동생 생각을 안 했다. 그런데 그 고비를 넘기게 된게 내 목숨보다 귀한 강아지, 꼬마였다. 꼬마가 나를 살렸다. 갑자기 꼬마가 죽으면 난 어쩌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소리내어 펑펑 울었고 그러다 정신을 차렸다.


그게, 정신건강의학과 다니기 1년 전 일이다. 그리고 다시 정신차리게 되었을 때는 할머니 장례를 치르고 할머니를 보내주었을 때다. 할머니를 보내면서 약속을 했다. 나에게 주어진 삶을 있는 힘껏 버티고 살다가 죽었을 때 할머니가 마중나와 달라고. "내 따라 가자."하고 내 손 잡고 가달라고. 절대로 내가 스스로 죽지 않을거라고. 버티고 버티고 또 버틸거라고.


그리고 이제는 동생을 위해서 산다. 나의 아픔이 동생에게 짐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나로 인해 동생이 힘들지 않기를 바라고 동생이 나로 인해 즐겁고 행복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버틴다. 이 셋을 위해 버틴다. 버티고 싶다. 제발 버티고 싶다....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세요. 제발요....

너무 힘이 듭니다.


여기까지 쓰고 병원에 전화를 했으며, 방금 예약 날짜를 당겼다.

나는 살거야. 살수 있도록 버틸거야.










매거진의 이전글 동생이 없어질까 봐, 사라질까 봐 두렵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