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발견부터 해결 및 루틴화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해온 직장인이라면 분명 원인이 되는 문제점이 있을 것이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하는 첫걸음이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넘치는 식욕을 절제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 일 수도 있다. 이를 정확히 파악해야 2단계에서 명확한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문제점이 도무지 뭔지 모르겠다는 사람은 본인의 일상을 천천히 기록해 보는 것이 좋다. 내가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얼마나 먹었는지, 언제 먹었는지를 기록해보면 의외의 곳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기도 한다. 운동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잘 안 빠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도 기록이 도움이 된다. 낮은 강도로 시간을 채우는 정도의 운동을 하고 있는 않은지,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문제점을 발견했다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사실 1단계(문제점 발견 & 분석)가 정확히 이루어졌으면 2단계는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서 넘치는 식욕이 문제인 사람이라면 이를 절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밥을 먹을 때 작은 식판 사용하기, 간식을 먹지 않고 무설탕 껌 씹기, 식사 후에는 바로 가글 및 양치를 해서 식욕을 억제하기 등의 해결 방법이 도출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식욕을 절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명상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운동을 하는데 살이 안 빠지는 사람의 경우는 유산소 운동의 시간을 추가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다. 또한 자가용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보다 걷는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다.
해결책만 모색하고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계획은 실천해야 비로소 그 가치를 온전히 발휘하기 때문이다. 행동을 빨리 취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도출한 해결책이 좋은 해결책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 담배를 끊기 위해 금연껌을 씹기 시작한 사람이 금연껌을 못 끊고 몇 년째 씹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은 적 있다. 담배를 끊는다는 원하는 결과를 얻었지만 다른 중독에 걸리고 만 것이다. 이는 좋은 해결책이 아니다.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식욕을 절제하기 위해서 작은 식판을 사용해서 밥을 먹기로 결정했지만, 작은 식판으로 여러 번 먹는다면 의미가 없다. 빠르게 다른 해결책으로 넘어가야 한다. 유산소 운동 시간 추가를 해결책으로 설정한 직장인이 직면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 바쁜 직장인인 경우 무한정 시간을 늘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짧은 시간에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인터벌 방식의 유산소 등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존의 문제점에서 도출한 해결책들을 일상의 루틴으로 만들어야 한다. 초반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약 2주 정도 지속하면 누구나 충분히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2주 정도 꾸준히 지속해서 <안 하면 뭔가 허전한> 상태에 이른다면 일상의 루틴이 된 것이라고 봐도 좋다. 식사를 하고 추가 음식 섭취를 방지하기 위해 바로 입 안을 양치 혹은 가글로 씻어내는 것을 2주 동안 지속한다면 습관이 된다. 식사 후에 입안을 깨끗이 헹구지 않으면 찝찝한 기분이 들 것이다.
운동도 마찬가지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유산소 운동을 추가로 하는 해결책을 도출했다면 2주는 지속해야 한다. 그러면 웨이트 트레이닝 후 자연스럽게 사이클에 올라타게 되고, 유산소 운동을 안 했을 경우에 뭔가 허전함이 느껴지는 상태가 될 것이다. 이렇게 우리 몸이 적응할 2주의 시간을 잘 버텨내면 <안 하면 뭔가 허전한> 루틴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