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겨울 김장의 완전한 실패는 내게전에없던요리 근성을 부추겼다. 그때까지 김치를 담가 본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글로 배운 것이라정작 현장에서 확인하기 쉬운방법을놓쳐버렸다.김장의 처음과 끝은남편이자처한 것이었다. 인터넷 정보대로 만들었던 완성품은 보기에 맛갈스러웠고 김치를 보관하기위해 새로 입식형김치 냉장고를 구입하기까지 했다. 우리 부부의 김치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강했던 시간이었는지!
그랬던 엄청난 양의 김치가이상했다. 잘 발효된김치를 기대하며 꺼냈던 김치가, 와~ 물커덩한게 아닌가? 짜거나 싱거운 맛은조리법에따라 얼마든지 이용 가능하지만원 재료가물러진것은 쓸 수가 없다. 우리는 망연자실하며 김치 통을 밖에 내두고 몇 날 며칠 버리지도못하고 아까워했다. 추위에심혈을 기울였던 홈메이드 김치에 대한미련한애정이었다.
씁쓸한 그날의 실패 후 아무리 새로운 일이라도 잘 해내던 남편은 김치에서 완전히 손을 뗐다. 반면 전원으로 이사한 후라 기술센터에서 하는 향토 요리와 쌀베이커리 수업에함께 참여했다.
최근, 나는텃밭채소로김치 담그기에 재미를 붙여 가고있다. 이웃에게 물러져버린 김치에대해 이야기하니원인 분석을 다각도로 해주었지만감을잡을 수 없었다. 2016년에는영농법인을운영하는이웃에게 완제품을 주문했다.아토피를 앓고 있는아이들이라도안심하고 먹을 수있는먹거리를 만드는 점에혹해서다.
내 손으로 직접 김치를 제대로 만들어 보고싶어재료가 생길 때마다 자꾸 하다 보니 핵심은 간단했다. 재료를 절인후 줄기가 낭창하게 구부러질 때 건지면 되는 것이다.마치 다이어트의 핵심이뭘 먹는 게좋거나 식품 하나마다 칼로리를 재며 예민해할게아니라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것이 답인 것처럼!
김치의 핵심인 절임이 1차 관문이라면 두 번째는 국물 만들기와 양념 조합이다. 올해텃밭에심어 둔 12포기 토마토 모종이 잘 자라열매가엄청 달렸다.보는것만으로도 배가 부르니먹어지지가 않는다.'토마토가익어가면의사 얼굴이노래진다'는 건그만큼 좋은 채소라는 반
증이다.
열무김치 국물을만들 때 과하게 익거나 못난이토마토를매번 서 너 개 혹은 대 여섯 개까지양파 껍질과 파,양파, 다시마와 함께 넣어푹 끓였다. 흠 있는 사과와이젠 빈티지가 된2014년 산 혹은2015 산 냉동 감도껍질을 벗긴 뒤 함께 삶았다. 밀가루풀 쑨 것을과일수와함께 섞어 소쿠리에 내리면걸쭉한 국물이 된다.텃밭의 과잉 채소와 냉장고가 싹 비워지는이점도함께 한다.
열무김치의 칼칼함과 신선함은 생 고추에서 비롯되는 게 아닐까?빨간고추의 반은새우젓, 마늘,생강, 양파와 함께 갈고, 절반은 채 썰어두면 된다. 매운 양파일수록 김치에넣으면 달콤해지는데 파도 함께 넣는다.하룻밤을밖에서 익히면 재료와 국물이어우러져겉모습은여느김치와 비슷하나국물은과일수가맛을 잡아주니 차별화가 확실하다.'내맛대로의 김치'라할지라도 간이제일 중요한데소금으로마무리하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