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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타고 읍내 지나 어디쯤

석파정 미술관

by khori

새벽에 여전히 눈이 떠지고 피터 드러커의 '기업가 정신'을 몇 챕터 읽었다. 희한하게 이런 책은 잘 익힌다. 익숙한 것에 익숙해져 가는 것이 좋고 또 의구심이 든다. 책을 한 시간 정도 보다 다시 졸다가 아침밥 준다는 소리에 눈이 번쩍 떠졌다. 밥 먹고 나니 여름 날씨가 여전히 사납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위에 뒹굴러 다니는 달봉이보고 산보가 가자고 했다가 일명 뺀지를 먹었다. 마나님은 혼자 나갔다오라고 한다. 그렇게 다리를 건너 읍내 근거로 향하는 버스를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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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날에도 갑옷을 잘 차려입은 장군님은 여전하시다. 세상 여러 곳을 많이 싸돌아다녔지만 의외로 서울에 산지 오래되었는데 가본 곳이 그리 많은 것 같지 않다. 읍내 한 복판은 그래서 낯설지 않은데 버스가 자하문터널 방향으로 가며 소풍 온 것처럼 두리번거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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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에서 만나는 웬디 워홀의 꽃이다. 팝아트는 글쎄? 미술관옆에 임시정부 돈을 슈킹 까다 탄핵당한 자를 연구하는 곳이 있다. 처음 석파정이 어디서 봤더라 했더니 이하응의 호다. 한명회의 압구정, 이하응의 석파정.. 그 옆에 저런 거 연구원이 있다니 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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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제목이 '너는 잘 지내고 있니?'다. 이중섭의 편지가 남아 아비의 가족과 자식에 대한 사랑과 따뜻한 마음을 남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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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자, 박수근, 장승업 등등 여러 화가들의 그림을 볼 수 있다. 석파정에 올라가는 곳에 황소그림이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황소와 흰 소 원작을 본 적이 있다. 소를 볼 때마다 역경을 헤치고 나가는 힘과 그렇게 살아가야 하는 이중섭이나 아빠들의 희망사항 같아 한편으로 짠해 보이기도 했다. 그런데 오늘 보는 이 녀석은 '너냐?' 그러며 웃는 것 같다. 내가 어떤 상태에서 보는가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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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의 글씨도 있고, 신사임당의 초충도도 있다. 그래도 내겐 남계우의 나비만 한 곤충 그림이 없는 것 같다. 플픽 사진으로 쓰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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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과 관련된 그림을 보면 여러 생각이 난다. 사실 세상의 색이란 빛의 마법에 따라 달라진다. 그림의 물방울도 또 가까이 가보면 멀리서 보는 실물과 같은 느낌과는 또 다르다. 이런 빛을 쫓는 화가, 과학자들을 보면 그저 신기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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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선이 비슷해서인가 누군지 알 수 없는 여인네가 자꾸 사진에 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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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자의 작품인데... 흠 나는 이런 혈색 없는 톤의 그림은 좀 꺼려진다. 꽃을 꼽고 나비가 날아다녀도.. 무섭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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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떨 땐 눈으로 보는 것보다(사실 요즘 뵈는 게 점점 없어지는 경지에 다다르는 중) 사진으로 보면 훨씬 잘 보일 때가 있다. 월리를 찾아서도 아닌데. 사과가 참 풍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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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처럼 보이지만 작은 조명과 금속판으로 만들어 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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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둡게 설정하면 작품 위로 불꽃같은 플레어가 보인다.


그림이라고 하긴 어렵다. 유리에 굴곡을 주고 그 굴곳들 사이로 빛이 모여 윤곽을 만들고 있다. 정면에서 보면 평면의 2d 모습이지만, 옆이나 위아래에서도 보면 또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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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을 지나서 4층까지 오면 아저씨가 있다. 영수증에 사인해주고 "재입장 안됩니다"를 반복한다. 여기에도 저분이 있네..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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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서 조선의 정원은 자연을 그대로 살린 느낌이라고 하는데 전형적인 그런 느낌을 갖게 된다. 너럭바위, 시내가 흐르고, 물소리를 즐기는 '유수성중관풍루'도 있다. 무엇보다 자연과 비교해 소박하고 아담한 고택이 그래서 참 보기 좋다.


IMG_6304.HEIC 유수성중관풍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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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 난으로 이름을 날리던 흥선대원군의 멋이랄까? 옆에 고종이 자고 간 프레지덴셜 룸.. 아니지 엠퍼러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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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파정을 나오며... 극세사화처럼 복숭아 털까지 그려 넣은 모습을 보며.. 사람들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읍내 넘어까지 갔다가 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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