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hori Apr 27. 2021

꽃을 보듯 서로를 바라보는 마음

나태주 - 꽃을 보듯 너를 본다

 화단에 꽃이 만발해서 참 흐뭇하다. 여유가 없으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뵈는 게 없다는 것은 뭔가에 미쳐 돌아가는 중이란 소리기도 하다.


 지긋이 여유를 품어서 보고, 따뜻한 마음으로 보고 또 봐야 작은 즐거움이 생긴다. 그렇지 못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보면 쓸데없이 분주한 내가 한심하기 그지없다. 그런데 발전이 없네.


 서점에 들러 "꽃을 너를 본다"라는 제목이  이쁘고 맘에 들어 집었다. 여러 사람들이 생각나기보단 가족이 가장 먼저 생각났다. 나는 시집을   읽는다. 모든 일을 그럴 수야 없겠지만 마음에 담기보단 직접 가서 보고, 해보는 것이 좋다. 일차원적인 나의 구조 때문이지만 그렇다고 감성적인 마음이 아예 없는 삭막한 인간은 아니라고 주장해볼  있다.


 타인의 마음속 보석을 훔치는 시인이나 무엇을 해보고 느끼고 배운 것을 정리하는 것은 다른 듯 같다. 어쨌든 내 마음과 뜻을 기가 막히게 이야기해도 기가 막히게 답답함을 마주하는 것이랄까? 어떻게 전달할까? 이건 영원한 숙제다.


 많은 나태주의 시와 그림 속에는 사랑, 그리움이 따뜻한 마음으로 둥글고 자유롭게 모여있다. 엉뚱하게 내 머릿속엔 "어휴 그냥 가서 좋아한다고 말해라 다압답하다~"라는 말이 머릿속에서 나올 때도 있다. 내가 예전에도 그랬나? 아주 오래전엔 좀 달랐던 것 같은데. 이런 것이 또 학습효과인가 심각한 부작용인가? 알 수가 없네.




 나 오늘 혼자 외롭게

 꽃으로 서 있음을 너무

 힘들어 하지 말아라


 세상을 산다는  모두에게 같은 일이고 다른 일이다. 그런데 '어머 이쁜 꽃이네"하면서 꽃을 따는 일이 꽃의 입장에서는 모가지를 꺾는 일인데 리고 힘들고 속이 타들어가는 일이 없다고만도   없는 일이다. ㅎㅎ 그래서 사랑과 그리움을 품고 오늘도 살아내가는 중이 아닐까?


#나태주 #꽃을보듯너를본다 #시집 #감상 #독서 #khori #사랑 #그리움 #꽃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을 품어  내일을 뱉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