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어쩌면, 신이되고 싶은 욕망

by 마음풍경

연금복권을 사보았다. 당첨되면, 10년은 월1,100만원을 받고 그 다음 10년은 700만원을 받게 된다고 했다.

만약, 이것이 당첨된다면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을까.

일단, 해외여행을 마음데로 다녀보고 싶다. 마음껏 비행기를 타고, 내가 가고 싶은 나라에 가서,

내가 머물고 싶은만큼 머물면서 살고 싶다.

경제적인 자유 속에서 내가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가고 먹고 싶은 것이다.

그러면, 정말 행복할까?


모른다. 정말 행복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행복은 결국,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논리로, 돈으로 할 수 있는 많은 것으로 행복을 가질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나? 내 말이 틀렸는가?

물론, 돈이 적으면 할 수 있는 것들이 제한된다.

하지만, 행복이 얼마만큼 제한되는지 산술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행복은 마음가짐에 있다. 그리고 삶을 대하는 태도에 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의 삶에 충분히 만족하는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마음가짐, 삶의 태도가 꼭 있기 때문이다. 삶을 살아가는 자신만의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는 아주 중요하다.

이 두 가지가 확실할 때, 인간은 욕망에 지배받지 않을 것이다. 쾌락에 끌려가더라도 다시 정신을 차리게 될 것이다.


내가 가져야하는 마음가짐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삶의 태도를 가질 것인가.

그래서 정했다. 나는 늘 배우는 마음가짐을 가지자. 어떤 상황에서도 지거나 실패하거나 실수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무언가를 잃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 속에 배우자. 그리고 일이 잘 풀릴 때도, 늘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자.


그리고, 삶의 태도다.

이웃을 사랑하는 태도를 가지면 좋겠다. 내가 잘되고 많은 돈을 벌게 되더라도, 나 혼자 그 좋은 것들을 독식하지 말자. 늘 힘든 이웃이 있음을 기억하고, 그들이 가능성을 높일 수 있게하기 위한 보탬이 되자.

이웃을 사랑하는 태도를 가지자.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쾌락을 채우는 일이라면,

나는 이기적이게 되거나, 지켜야 할 것들을 지켜낼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배움'과 '이웃 사랑의 실천'에 있기를 늘 바란다.

혹여, 많은 부를 이루게 될 때도 그 부가 나를 독식하지 못하게, 나의 마음은 늘 자유로울 수 있게 말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영화 '역행인생'을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