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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천개 Oct 01. 2019

온라인 판매는 차익거래입니다

온라인 판매로 고소득을 만드는 3요소


온라인 판매로 고소득을 만드는 3요소를 소개합니다.


1. 온라인 판매는 차익거래라는 점을 알고 있다

2. '노출-유입-전환-재구매' 경로를 이해한다

3. 비용이 리스크임을 알고 있다


위 내용을 알고 있다면 앞으로 할 일은 고정비용 제로의 사업환경을 구축하는 것, 마진이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고 공급받는 것 그리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비 없이 판매하는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고소득을 지속적으로 누리는 핵심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 3요소는 전부 이어지는 내용이며 간략하게 살펴볼 것입니다.


모든 소득은 판매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나는 판매는 소질 없는데'라고 말하는 사람은 '나는 돈을 벌 수 없는데'라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온라인 판매는 차익거래


판매에서 소득이 나오려면 가격차가 존재해야 합니다. 산 가격보다는 비싸게 팔아야 합니다. 가령 볼펜을 1만 원에 사서 5천 원에 파는 사람은 다른 의도가 있거나 계산상의 착오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렇게 1만 원과 5천 원이라는 단순한 상황에서조차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따위의 착오가 발생하는 경우는 투자나 판매 모두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이런 '어이없는' 상황에 처해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듯합니다. 임대료나 월세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나 재료 사입비를 충당하지 못하고 있다면 경우만 다를 뿐 1만 원에 사서 5천 원에 파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투자도 원금손실을 입었다면 계산 착오가 생긴 것이지요. 


아이템에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으며 이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공급받거나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며 서비스도 타인에게 도움이 되거나 수요가 있는 것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의 시작은 대개 제품 판매입니다. 대표적인 판매 형태가 도매에서 물건을 싸게 받아서 마진을 붙여 소매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아비트리지 즉 차익거래입니다. 같은 품질의 물건을 남들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면(제조할 수 있다면) 자신은 남들보다 좋은 정보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정보의 격차가 가격의 격차를 발생시키며 여기서 나오는 마진이 내 소득을 구성합니다. 거의 모든 판매가 이런 형식입니다. 



-노출-유입-전환-재구매 경로


이렇게 가격 경쟁력과 마진이 있는 제품이라면 1명보다는 10명에게 보여주는 것이 낫고 10명보다는 1000명에게 보여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소득을 노리는 판매자라면 노출 단위를 1만 명, 10만 명 이상으로 늘리고 싶어 합니다. 이 노출과 유입을 위해 광고 예산을 집행한다면, 경험상의 클릭당 광고비를 5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유입 1만 명을 만드는데 50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만 명 중 1%가 구매한다면 훌륭한 확률이며 100명이 구매 인원이 됩니다. 


월소득 목표가 500만 원 이상인데 이 100명에게 아이템을 판매하여 발생한 매출이 500만 원이라면 손해입니다. 매출에서 임대료, 인건비, 세금 같은 고정비용과 재료 구입비 같은 간접비를 제외한 나머지가 순수익이기 때문입니다. 월 소득 목표가 500만 원이라면 이 100명에게 판매하여 차 떼고 포떼고 500만 원의 순수익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그럼 1인당 판매마진이 5만 원을 넘어 10만 원 정도는 되어야 매출 대비 월 소득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을 겁니다. 



-리스크 제로 고소득 판매전략


여기서 판매 전략이 발생합니다. 전략의 목표가 효율적으로 고소득을 달성하는 것이라면 비용절감과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전략의 핵심입니다.


먼저 비용절감입니다. 광고비와 임대료, 인건비가 대표적 비용입니다. 이 비용들을 없앤 만큼 내 소득이 되며 사업적 안정성도 올라갑니다. 일반적 판매 경로는 노출-유입-전환-재구매(옹호-소개)인데, 여기서 노출과 유입에 들어가는 광고비, 임대료와 인건비 등은 줄이거나 없애야 하는 항목입니다. 


한 달만 사업할 거 아니라면 소득은 지속적이어야 하는데 매달 수백에서 수천만 원의 고정비용을 지출하는 사업자는 단 한 달만 소득이 마이너스여도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특히 개인 사업자라면 더욱 그렇지요. 임대료와 직원 인건비는 사무실을 임대하지 않고 직원을 두지 않으면 됩니다.


결국 안정적이고 지속적 고소득을 노리는 1인 사업가라면 아래 3가지를 갖추면 됩니다.


-고정비용 제로의 사업환경 구축

-마진이 좋은 아이템 선정과 공급 능력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비 없이 판매하는 능력 



사실 오프라인 판매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온라인 비즈니스의 강점이기도 합니다.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기본기와 사업가 마인드가 성공을 만드는 핵심입니다.


앞으로 이 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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