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천개 Feb 17. 2020

60대 이후 부유한 노년을 위한 창업의 조건

20대와 30대, 40대와 50대는 전략도 다릅니다


노후는 고사하고 당장 먹고살기도 빡세다


20대에서 30대는 자산을 증식하는 기간이고 40대에서 50대는 안정적 소득이 들어오는 창구 마련과 유지하는 기간입니다. 60대부터 80대는 지금까지 보낸 시간의 결과로써 빈곤하거나 부유한 삶을 살게 됩니다. 


노후준비는 고사하고 당장 먹고사는 것도 비상입니다. 창업 실패로 망했다는 소리는 하루가 멀다 하고 들려옵니다. 그럼에도 창업인구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너도나도 원하는 '좋은' 일자리의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니 어쩔 수 없이 창업시장으로 눈을 돌립니다.     


요샌 사이드 잡이라는 신조어도 생기고 전통의 강호 부업도 증가 추세가 확연합니다. 



가구주 부업 자라는 말은 집안의 경제를 전담하는 가장이 본 직업 외에 부업을 따로 갖은 사람을 말합니다. 통계 사상 최초로 3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투잡 뛰는 부업자도 47만 명을 넘었고요. 한마디로 지금 벌이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어제 TBS 라디오를 듣는데(김인석, 빡구 진행) 월 용돈 3만 원인 48세 가장이 나오더군요. 한 달 용돈 30만 원도 버거운데 3만 원이라니.. 물론 교통비는 제외한 용돈이긴 한데요. 커피는 동료들에게 얻어먹고 술, 담배는 자연히 끊었답니다. 그 눈물 나는 3만 원도 자신을 위해 쓰는 게 아니라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들이 뭐 사 먹고 싶다고 할 때마다 용돈으로 1천 원, 2천 원 준답니다. 


그래서 지금 창업해도 괜찮나?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창업해도 괜찮다"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벌어놓은 "경험과 지식"이 창업 아이템으로써 유리하지 치킨집이나 커피숍 같은 소자본 혹은 중규모 창업은 절대 도시락 싸들고 말립니다. 그럴 바엔 그냥 배낭여행 추천드립니다. 돈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을 80% 이상이 실패하는 소자본 창업에 바치느니 여행하면서 유튜브 하시면 소소한 용돈벌이 됩니다. 유튜브에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고 월 수백만 원 버는 유튜버들도 적지 않습니다. 50대 단희 샘도 유명하시지요. 유튜버는 10~30대가 많고 40대 이후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적다는 것은 경쟁도 낮다는 것입니다. 자신 있게 들이대세요.


현재 무얼 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면 공부가 좋습니다. 공부 중 한 가지만 하라면 자신의 분야 독서입니다. 두 가지를 하라면 독서와 마케팅 공부입니다. 마케팅 공부는 경제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서비스 자영업자의 48%는 나 홀로 사장님입니다. (2019 KB 자영업 보고서) 두 명 이하 서비스 자영업자는 무려 전체의 85%입니다. 1인 기업이 대세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인 기업으로 돈을 벌려면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은 물론이고 마케팅 능력이 있어야 뭐가 됐든 팔아먹을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존의 것을 팔든 새로 개발하든 무슨 전략을 써야 하는지 어떤 시장에 자리를 잡을 건지(타기팅, 포지셔닝) 광고홍보는 어떻게 할 건지 판매글은 어떻게 어디에 쓰는지 정도는 알고 창업해야 하니까요. 이게 마케팅 공부입니다.


비전문가도 얼마든지 전문가가 되어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


60세에 은퇴하여 85~90세까지 생존한다면 잠자는 시간 빼고 약 15만 시간에서 18만 시간을 살아내야 합니다. 그런데 전문가가 되는 시간은 1만 시간이라면서요? 그럼 15만 시간 중 1만 시간만 투자하여 전문가가 되어 안정적 소득 창구를 만들 수 있겠네요. 그러니 지금까지 자신의 전문분야가 없었더라도 걱정 안 해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공부가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공부를 외면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실천이지요. 단언컨대 공부의 목적은 실천입니다. 그리고 실천해야 부유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20~30대라면 자산증식을 위한 최대한의 활동과 공부를 해야 할 시기, 40~50대라면 안정적 소득이 들어오는 창구를 만드는 시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막막해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면 됩니다.


먼저 자신의 업을 정하는 것인데요. 

1. 업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선택했으면 이제 집중을 해야지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경영현장에서 주로 다루는 ERRC라는 아주 유용한 Tool이 있어서 이것만 간략히 소개하고 글 마치겠습니다. 


*ERRC = Eliminate(제거), Raise(증가), Reduce(감소), Create(창조)



1. 증가: 목표 달성을 위해 빈도나 크기를 늘려야 하는 것, 경쟁력 있고 인기 있는 것

2. 감소: 목표 달성을 위해 빈도나 크기를 줄여야 하는 것, 아주 없애기는 모호하나 성장 가능성이 낮은 것

3. 창조: 목표 달성을 위해 새롭게 공략해야 하는 것, 혁신: 기존에 없던 것을 새로 만들어 내는 것

4. 제거: 목표 달성을 위해 없애야 하는 것, 경쟁력도 없고 성장 가능성도 전혀 없는 것


#ERRC적용 사례 - 목표: 소득 10배 증가 / 직업: 수학강사   

1. 증가: 현재 인기 콘텐츠, 강의 전문성, 수강생 

2. 감소: 수강료

3. 창조: 온라인 강좌

4. 제거: 오프라인 강좌


목표인 소득 10배 증가를 위해 위와 같은 ERRC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소득 증가에 도움되는 목표들을 설정했으니 실행만 하면 됩니다. 


몸무게 10KG 감량이 목표라면? 역시 ERRC 전략에 대입하면 됩니다. 

1. 증가: 운동, 활동

2. 감소: 식사량, 누워있기

3. 창조: 날씬&건강해진 내 모습

4. 제거: 단거(Danger), 음료수, 술  



쉽지요? 그대로 실천만 하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계약 전! 임차인 보증금 보호 5가지 필수 체크리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