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KT 13] Medical Process

by 연쇄살충마
1687743723ac7.png [ 산토리니의 레드비치…. 확대해서 보면 누드……쿨럭]

6. Medical Process


faa87cf241fd2.png


훌륭한 의료 인력이 병원이라는 공간에서 여러 전문직종의 조화로운 과정을 거쳐서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한 과정을 마케팅 믹스에서는 프로세스라고 한다.


MOT 매뉴얼을 만들고 그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라 그러면 그 MOT 점들의 연결이 프로세스가 되고 그러한 프로세스들이 모여서 병원의 전체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움직인다면 병원의 Product의 생산량은 말할 수 없을 만큼 증가하게 될 것이다. 간혹 이러한 프로세스들이 무너지거나 흔들리게 되면 많은 경우에서 환자를 보는 자체가 짜증이 나거나 그러한 병원의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마음에도 짜증이 날 것이다.


많은 보험과목의 의원들은 아주 간단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세스에 대한 고민을 별로 하지 않고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우에서 많은 환자들이 이 병원이 특별하구나라는 생각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무엇인가 다른 프로세스 하나만 집어넣어서 무엇인가 해줄 수 있다면 이러한 것이 그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그러한 것을 통해서 다른 병원과의 차별성에 많은 도움이 되며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러한 프로세스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계속 개선 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이 든다.


그렇기 위해서는 환자가 병원에 머무르는 In patient time 측정이나 프로세스별 소요 시간 측정, 또는 프로세스의 종류, 프로세스의 방향과 비용 등을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직원이 담당을 할 것인가가 중요하고 더 중요한 것은 위의 medical Product 별로 그 프로세스를 다르게 가져갈 수 있는 병원 전체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제공하는 상품은 1-2개 인데 오히려 복잡한 프로세스를 추구하다보면 더 헷갈리고 심지어는 내부직원도 어려워 할 수 있으므로 프로세스는 되도록이면 짧고 적은 프로세스를 가지게 하고 그 상품의 가짓수를 늘려서 다양한소비자의 욕구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연쇄살충마 생각

믹스 7P중에 의사들이 다하면서 신경을 거의 안쓰는 것이 바로 Process입니다. 의료의 과정 하나하나가 환자의 만족도와 불만의 포인트이고 이러한 프로세스는 하나의 수익모델들과 직결될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프로세스의 중요성은 매우 과소평가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medical process re-engineering 만으로도 비용절감과 수익상승을 추궇라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한 연구와 전문가는 매우 부족한 것이 한국의료계의 현실이기도 하지요


(확대해서 보지 마세요 누드 안 보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KT 12] Medical 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