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dcat혜진 Feb 02. 2016

일상과 상상,
현실과 소설의 경계 어디쯤에서...

-현실과 소설 어디쯤에서...

20130527





 “나는, 우린…,
당신들한테 미안하지 않아….”

 - 박희정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중




 만화가 중 박희정의 만화를 좋아한다.


 신비로운 그림체와 함께 몇 마디 되지 않는 대사로 장면에 몰입하게 만드는 몇 몇의 작품들. 그 것은 굳이 여타 다른 수식어를 붙이며 표현하지 않은 채 그저 ‘훌륭하다’고 추천할 정도로….


 ‘호텔 아프리카’라는 작품을 처음 봤을 때, 그리고 어른이 된 후에 다시 읽었을 때, 몇 년 후 소장본을 전부 갖게 되어 비오는 날 다시 정독했을 때의 느낌은 모두 각각 달랐다. 


 사랑의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을 많은 이야기가 아닌데도 그렇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다.  어머니와 아이, 아이와 친구, 친구와 친구, 그리고 다시 어머니와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까지…. 모두 너무나 사랑스러운 이야기들이라서 ‘사랑스럽다’라는 말을 입 밖에 내는 것을 꺼리는 나로서도 그런 생각이 불쑥 들었다. 


 ‘마틴 앤 존’도 그러했다. 지금 생각해보니 퀴어 물에 대한 느낌을 처음 갖게 된 것도 아마 박희정의 작품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부각되지는 않지만 늘 잔잔하게 깔려 있던 동성애에 대한 작가의 생각에 대해서 나도 어느 사이 동조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항상 좋다. 그렇게 늘 좋은 것들 중 하나가 드디어 제대로 작품이 되어 나왔을 때, 나는 기꺼이 지갑을 열어서 사들였다. 만화책 단권으로 4권이라 짧다면 짧은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지만, 그 속에 있는 감정들은 절대 짧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짧지 않은 감정들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짧은 감정들로 이어지는 일상이다.


 흘러가는 것 같지만 몇 번이나 거세게 감정이 굽이치는 일상을 보내면서, 하루에도 여러 번 나를 뒤 돌아보는 요즘…. 이상하게 가라앉아있는 부담들은 버리고 싶다. 안 좋은 일은 한 번의 웃음으로 잊고 싶다. 누군가에게 미안하지 않다면 나는 그 것으로 되었다. 아니, 미안하다고 해도 나는 상처받지 않았으니 되었다. 조금은 이기적인 날도 하루 쯤은 있어야 하니까. 


 되었다. 괜찮다. 아니다, 괜찮다.


 응, 그래, …괜찮아.






작가의 이전글 일상과 상상,  현실과 소설의 경계 어디쯤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