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모집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유럽지역을 다니면서 일러스트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의 어느 가정집에 잠시 머물다가 오래된 책 하나를 발견하였습니다. '여신'에 관련된 책이었고 아르누보(Art Nouvoau) 스타일의 삽화가 들어간 책이었습니다. 그런 그림을 한 번쯤은 늘 그려보고 싶었기 때문에 오랜 시간을 들여 모사를 했는데 문득 서양에 '여신'들이 존재한다면 우리나라에는 '선녀'가 있지! 하는 생각에 잊어버리기 전에 바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을 그리면서 문뜩 외국 대학교를 다니면서 미술 역사를 배울 때가 생각이 났습니다. 동양의 미술 역사를 배울 때 교수님께서 중국, 일본만 다루고 한국 미술은 그대로 지나가서 수업을 마치고 뿔이 난 상태로 교수님께 찾아갔습니다. 그리곤 한국 미술만 제외하고 강의하신 이유가 있는지 여쭈었습니다. 싫거나 이상해서 뺀 것이 아니라 한국 미술에 대한 자료가 없다고 말씀하셔서 그때 잠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길로 바로 도서관으로 달려갔고 역시나 한국 문화에 대해 찾아볼 수 있는 자료가 없었습니다. 같은 지역에 있던 규모가 큰 대학 도서관 및 공공 도서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국력이 약해서 그렇구나!
그래서 외국에 있을 때 사람들이 한국인에 대한 대우가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이렇게 엉망이었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졸업을 앞둔 마지막 학기에 저의 학교에서 개최되는 미술 역사 심포지엄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 전에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았던 한국 문화에 관련된 발표를 하고 싶다는 신청서를 바로 제출하였습니다.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그리고 지역의 한국 영사에게 필요한 자료를 영문으로 보내달라고 꾸준히 연락하였습니다. 자료가 다 모아 졌을 때 발표 자료를 완성하고 교수님께 허가를 받아 심포지엄에서 열심히 발표했던 기억이 납니다. 발표가 끝났을 때 그 지역에 있는 예술학과 관련 교수님들께서 한국에 대해 처음 알았다고 말씀하시며 소개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한국 도자기도 만들어 보고 싶고 한국 식당을 가고 싶다는 말도 함께 들어서 뿌듯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유럽을 다녀보니 이곳도 여전히 한국에 대한 자료가 없습니다. 한국 미술책은 고사하고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한국어로 된 소설이나 만화책도 없습니다. 심지어 한국어는 사전도 있지 않았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계속 지속되는 것일까? 중국이나 일본 문화들을 고루 다루고 소개하는 수많은 소설책, 사전들 속에서 한국어는 사전 조차 없이 달랑 2~3권만 보이는 한국의 책들이 어쩐지 너무 쓸쓸해 보였습니다.
이런 모든 현상들을 종합해 보고 어쩌면 '그림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을 소개하면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facebook에 Korean Culture by Picture라는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콘텐츠를 구상하고 저희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아티스트를 찾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물론 사진작가, 그림작가, 음악, 전통 음식 분야 모두 괜찮습니다. 저희에게 맞는 아티스트로 선정이 되시면 함께 이 페이지를 만들어 나가고 세계에서 집중되는 5개 지역 유럽, 북 아메리카,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에 홍보를 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작업이 지속적으로 세상에 노출이 되면 일러트스레이터로, 사진작가로 그 외 아티스트로 이름을 떨칠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지역도 많지만 위 5개 지역에 집중한 이유는 저작권이라는 소중한 보호장치를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나라도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공들여 작업한 작품에 대한 저작물을 보호해 주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가능하다면 여러분의 작품을 아직은 보여주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작권을 잘 이해하고 보호해 줄 수 있는 위의 5개 지역의 나라들을 선택하여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홍보하려는 목적입니다.
최종 목적은 이렇게 하여 한국의 국력을 높이고 세상 사람들 누구나 한국인에 대해 이 전보다 더욱 잘 알게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한국인들이 겪는 모든 차별에서 조금 더 나은 인식을 가지게 되고 다른 문화권에서도 한국의 문화가 재미있고 즐거운 문화라는 것을 쉽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가진 문화에 한국인 스스로도 자긍심을 가지게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예술가 모집에 관련된 사항은 아래 사항을 자세히 읽고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Call for Artist
예술가 모집
모집 자격
* Fine art, 일러스트, 사진, 전통음식 전공 등 각종 예술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혹은 전공자가 아니어도 자신의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이 있는 자
* 미술, 음악, 음식 역사 / 한국 역사/ 세계사 등의 지식이 있는 자 혹은 고증이 가능한 자
* 한국 문화를 세상에 알리고 싶은 자
* 포트폴리오 웹 페이지 소유자
포트폴리오 웹 페이지가 없으신 분 즉, 퍼포먼스나 음식, 음악 분야 등은 영상을 Youtube에 올려 링크를 보내주세요. 현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지만 나중에 포스팅이 될 자신이 보여줄 콘텐츠가 영상이라면 외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영문 caption은 직접 제작하셔야 합니다.
* 자신의 작품을 세계로 알려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신이 만든 것을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쓰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영어 가능자가 좋습니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업로드 시 주변에서 검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필요하면 사이트 마케팅 담당자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문의 사항은 arms.around.info@gmail.com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이메일은 문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신청은 반드시 아래 링크로 보내주십시오.
신청서 작성
여러분께서 Korean Culture by Pictures의 아티스트로 선정이 되시면 얻게 되는 이익은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써의 명성 | 세계 다른 나라 아티스트들과 연결될 수 있는 커넥션 | Korean Culture by Pictures 작가들과의 콜라보레이션 | 여러분의 아트를 기반으로 한 패션 상품 및 문구 제작 | 지역별 Artist Guild 형성 | Korean Culture by Pictures의 마케팅 담당자가 여러분의 작품을 홍보 | 콘텐츠가 모이면 테마에 맞게 잡지나 책으로 한국의 아티스트들을 소개
심사가 완료되어 Korean Culture by Pictures에서 연락을 받으시면 이 페이지의 아티스트로 자신의 작품을 올릴 수 있는 참여 자격이 주어집니다. 주제는 한국의 춤, 음식, 의복, 악기, 문학, 과거와 현재의 교통수단, 유적지, 대표 건축물, 신화, 애민정신, 지역별 방언 등등입니다. 분기에 맞추어 정해진 주제에 따라 한국의 좋은 문화들을 그림과 사진, 영상 등으로 표현하여 테마에 맞게 올리고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응을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이 느끼시기에도 한국의 문화가 좋은 부분도 있지만 반드시 고쳐야 하는 부분도 많지요? 부정부패, 유교사상, 회식, 야근, 꼰대문화, 요즘 번지고 있는 직장 내 미투 등등 이러한 어두운 주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 함께 그림이나 영상으로 함께 고민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연회비
현재 연회비는 무료입니다. 언제까지 지속이 될지 알 수 없지만...
무료일 때 많이 많이 지원 부탁드립니다.
Artist Guild meeting (한국 문화 예술가 조합 미팅)
어느 정도 회원이 모이면 일주일에 한 번 정해진 시간에 미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분간은 한국인 예술가들만 모집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한국문화를 사랑하는 외국 아티스트들에게도 기회를 주고 다양한 시각으로 이 문화를 바라보고 싶어서입니다. 그들에게는 우리가 미처 바라보지 못하는 새로운 시선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처음 미팅 진행은 한국어로 하겠지만 외국 예술가도 함께 모이면 당연히 미팅은 영어로 진행을 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행복한 상상이지만 나중에 길드가 지역별로 많아지면 굳이 영어로 참여하지 않아도 될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한국 길드는 한국어로 다른 지역 길드는 각 국의 나라의 언어로 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렇게 되는 날까지 여러분들께서 많이 도와주세요.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혹시 주변에 아시는 분들 중 국적에 상관없이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예술가가 있다면 반드시 이 페이지를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신청서 작성
Call for artist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