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나로드 운동 (V narod movement in Korea (어원: 러시아어 В народ движение) 민중속으로
이 운동은 고학력 학생들이 농촌의 문맹률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1930년대 초 학생운동으로 시작된 문맹퇴치 운동입니다. 동아일보 공동 창립자 이기도 한 두 학생 김성수, 송진우는 농촌지역의 문맹률을 확인하고 농촌 계몽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는 현재는 한국의 농촌 문맹률이 확실히 낮아졌지만 외국에 나와보니 세계인들 사이에서 한국인과 한국어에 대한 인식이 정말 바닥 수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한국 문화의 이해도와 한국 미디어 등의 전파속도도 낮고 아직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한국문화 무지. 문맹들이 많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동아일보 문맹퇴치 운동 한글 공부 표지를 기록으로 그리면서 1930년대의 한국의 농촌에 브나로드 운동이 처음 시작되었다면 2018년부터는 저 책 표지를 "한국 (문화) 공부"로 변경하여 세계에 한국 문화 브나로드 운동을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제가 Korean Culture by Pictures 페이지를 만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원이 있다면 동아일보가 1931년 7월 이 운동을 후원 한 것처럼 세계속으로 걸어가는 한국 문화 브나로드 운동에도 응답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저는 국내.외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를 완전히 이해하기를 바라지는 않습니다.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있을 테니까요. 다만 저를 비롯하여 한국인들이 해외에 여행, 유학, 거주 그 외 등등의 목적으로 특정지역에 머물게 될 때 우리가 한국인이라서 존중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싶습니다. 적어도 그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무지함으로 주변 사람들이 우리를 보며 눈을 찢는 시늉을 하며 무례하게 놀리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국내.외 한국 문화 무지. 문맹자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주로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놀이를 하며, 어떤 삶을 살아가는지 한국 문화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주려는 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아직도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외국 친구들이 있다면 이 포스터라도 알려주세요. 우리는 이 평화 협정에 대해 조금 더 살펴봐야 하겠지만 현재까지는 이번에 개최된 정상회담이 평화적으로 이뤄졌다고 느껴집니다. 이 계기로 어쩌면 한국의 국력이 조금 더 강해질 수 있을지 살짝 기대해 봐도 될까요?
이 포스터를 보여주고 외국 친구들에게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소개해 보는 건 어떨까요? '나는 남쪽 한국에서 왔어. 북한은 한국 위에 위치해 있어.' 혹은 '나는 DMZ에 가본 적은 없지만 어디에 있는지 정도는 알아'와 같은 간단한 소개라도 말이지요. (부끄럽네요. 한국인인데 그곳에 정말 가 본 적이 없어서...)
훈민정음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훈민정음입니다. 그러나 그림을 한참 그리다 보니 한글 옆에는 어째서 글씨 왼쪽마다 점이 찍혀 있는 것인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에는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정말 몰랐습니다.
알고 보니 한글 옆 글씨 왼쪽의 점은 한문의 사성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점 없음 - 평성: 가장 낮은 소리 점 한 개 - 거성: 높은 소리를 의미 점 두 개 - 상성: 처음은 낮고 나중은 높은 소리
마지막 - 입성: 중국의 사성중 하나. 우리나라 소리에는 없음 (중국에는 사성이지만 우리나라 한글에서는 사용하지 않았음. 훈민정음 창제 시 우리나라에서는 삼성만 사용.)
이 성조는 17세기까지 사용하다 없어졌다는 사견이 있는데 세 발음으로 표기된 글자가 시간을 거쳐 점점 만들어져 우리말 표기가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그림을 그리고 보니 궁금한 것도 많이 생기네요. 처음 이것을 그릴 때에는 저 점들이 뭘까 귀찮은데 생략할까 고민도 많이 했지만 모두 넣기를 잘했네요. 너무 귀중한 자료였어요.
선녀다!
해외에 여신이 있다면 우리에겐 선녀가 있다!
b-boy와 사물놀이
우리나라가 b-boying에 강한 이유 알아? 한국인에겐 우리 몸에 흐르는 사물놀이 유전자가 있기 때문이야!
살풀이
저에게는 어째서 이상한 남자들만 오는 걸까요?
꿈속에서 살풀이라도 해야 하나 심하게 고민하던 밤에 그려진 그림입니다.
살풀이의 '살'은 나쁜 기운을 의미합니다. 이 춤은 남편을 먼저 보낸 과부들이 마음의 평화를 찾기 위해 추었던 춤 이기도 하고 우리나라 민속 무용의 한 장르입니다. 이 그림은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에 출연했던 척사광 역의 한예리 배우가 너무 예뻐서 오마주 하며 그렸던 그림이기도 합니다.
무용총 | 무용왕릉 5세기
이번에 무용총 의상이 평창에서 개최된 동계 올림픽 개막식에도 나왔었죠. 개인적으로는 현대적으로 의상이 잘 표현된 무용총 의상이 제일 인상 깊었습니다. 의상 디자인하신 송자인 디자이너님 너무 멋있었어요.
*모든 그림의 저작권은 기이해 Korean Culture by Pictures에 속해 있습니다.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출처를 남기시면 괜찮습니다.
늬들에게 한국을 알려주마 1탄 끝
해외에 나와보니 세상 사람들은 여전히 한국에 대해 잘 모릅니다. 여긴 유럽에서 나름 선진국에 속하는 나라인데도 여전히 한국 문화에 대해 무지. 무식자가 너무 많습니다. 일본, 중국에 비해 책, 영상도 없고 도서관이나 서점에 한국어 사전 조차 비치되어있지 않아서 이 사실을 알았을 때 정말 많이 당황했습니다. 한국인보다 베트남 사람이 더 많아서 아시아 식당은 온통 중국, 일본, 베트남이 점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 운동에 함께 참여하게 되시면 더 이상 외국에서 한국인들이 레스토랑을 차릴 때 한국 음식 대신 인지도가 더욱 많은 일본, 중국음식이나 베트남 음식을 팔지 않고 직접 한국 음식을 소개하며 한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운동에 함께 참여하시면 해외에 나가서 여러분의 주변 사람들이 여러분들에게 '니하오'라는 인사말을 듣지 않아도 될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한국의 품격이나 국격이 올라갈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제 그림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 문화를 다양한 시선에서 바라보고 세계인들에게 한국 문화에 대한 흥미를 끌기 위해서 이 페이지에 소개할 아티스트는 상시 모집합니다.
그림, 사진, 동영상, 음식, 의상, 건축, 퍼포먼스 아트 등 각 예술 분야에 재능이 있고 한국 문화를 그림 및 영상으로 나누고 싶으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클릭!
만두, 찐빵, 붕어빵, 호떡 장사하시는 분도 한국 먹거리 문화를 소개하고 만드는 사진이나 영상 보내주시면 가능할 수도! 하지만 유교문화가 들어간 한국문화 그림, 영상은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물론 유교문화도 한국 문화 중 하나이지만 저는 현재의 유교문화가 한국을 망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한국 문화 taboo project에서 한 번쯤 다루기는 할 예정입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그림이나 영상을 보내주시면 그림 및 영상을 페이지에 첨부한 후 작가 및 제작자의 출처를 분명히 하고 포트폴리오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여러분의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국적은 상관없고 누구나 한국 문화를 좋아하고 세계인들에게 나누고 싶으신 분은 꼭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신청 가격은 무료입니다!
Korean Culture by Pictures의 아티스트로 선정이 되시면
-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써의 명성 - 세계 다른 나라 아티스트들과 연결될 수 있는 커넥션 - Korean Culture by Pictures 작가들과의 컬래버레이션 - 여러분의 아트를 기반으로 한 패션 상품 및 문구 제작 - 지역별 Artist Guild 형성 - Korean Culture by Pictures의 마케팅 담당자가 여러분의 작품을 홍보 - 콘텐츠가 모이면 테마에 맞게 한국의 문화와 아티스트들을 소개하는 잡지 제작과 같은 일들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