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1화] 나는 박물관으로 들어섰다.
평범함을 위해,
평범함을 지키기 위해,
평범함을 발버둥치기 위해,
어쩔 때는 특별해야만 했다.
무언가 그만 가지고 있는,
빛이 나는 부분이
그를 평범하게 만들 수 있다.
그가 가진 기준이었다.
그는 그렇게 평범하기 위해
부단히도 빛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것이 ‘평범함’이라는 이름을 가진,
역설적인 생존 방식이었다.
•
그의 평범함은
단순한 호기심이었다.
역사학자가 되어, 철학자가 되어
내가 살아온,
내가 살아갈 내 인생이
어떤 의미가 있을지
단순한 호기심이 가득했다.
이유 없이 궁금했던 시절.
말이 되지 않아도 좋았던,
오히려 그게 좋았던 시절이었다.
그가 충만했던 그 시절에
그에게는 철학이 있었다.
참 아이러니하게도
그는 하이데거를 몹시나도 좋아했다.
왜 하이데거였을까.
하이데거가 그린 현존재의 세계는
매트릭스로 점철된 세계 속에서
현실을 느끼게 한 것이었을까?
스크린을 벗어나,
비로소 ‘진짜’의 감각을 느끼고 싶었던 건 아닐까.
그가 철학을 붙든 건
어쩌면 그 세계에서 빠져나오기 위한
나름의 튜닝이었는지도 모른다.
•
그의 철학의 세계는
현실이라는 박물관적 현실 앞에
조각조각되어 눈앞에 전시되었다.
박물관에서 선조의 향수를 느끼던 그에게
조각되어 전시된 현실은
역시나 단순히 던져진 세계였다.
선택한 게 아니고,
그저 놓인 것.
던져진 존재.
그가 그 박물관에 들어가게 된 이유는
지극히 평범했다.
열린 문이라고는
그 박물관만이 있기 때문이었다.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유일하게 열려 있는 문.
그 앞에서 그는
별 저항 없이 걸어 들어갔다.
서점을 좋아했던 그는
그렇게 박물관으로 들어갔다.
•
박물관은 굉장히 넓고,
아무것도 없었다.
아직 개관을 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다른 인기척은 느껴지지 않았고,
어두웠다.
전시물도 없고,
안내문도 없고,
빛도 없는 그 공간에서
그는 더듬거리며 길을 찾아 나섰다.
딱히 무섭거나 두렵거나
그런 영역의 길은 아니었다.
신기하게도,
그가 걸어가는 발자국을 따라
길의 생김새가 생겼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길 위를 걷고 있다는 감각.
그건 다소 묘했지만,
또 한편으론 당연했다.
살아온 시간들이 다 그랬으니까.
단지 혼자였고,
어두웠고,
스스로 길을 찾아 나서야 했을 뿐이다.
•
박물관에서 그가 마주한
첫 작품의 제목은
**《첫 기억의 조각》**이었다.
정확한 건 모르겠지만
무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느낌,
기억이 문을 열고 나올 것만 같은 조짐.
그 앞에 그는 잠시 멈춰 섰다.
그리고,
천천히 그 안으로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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