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랭이 Nov 08. 2023

인생 25개월 차, 아데노 바이러스와 싸우다

길었던 싸움,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

나는 10월에 태어났다. 높고 푸른 하늘과 빨갛게 단풍이 물드는 계절, 책을 가까이하면서도 산책을 나가기 딱 좋은 계절. 무엇하나 흠잡을 데 없는 계절이다. 아빠 엄마도 가을을 무척 좋아하신다.


환절기라는 것을 뺀다면 말이다...


환절기 때는 아빠와 엄마도 고생을 하신다. 인생에서 두 번째로 맞이하게 되는 이번 가을, 환절기 때는 아무 일없이 무사히 넘어가리라 믿었다. 아니 믿고 싶었다.


하지만 탄생일과 환절기의 불안한 컬래버레이션은 적중하고 말았다.


'감기'


어린이집에 가니 친구 중 한 명이 며칠 째 보이지 않는다. 집에 무슨 일이 있겠거니 싶었지만 이내 하나둘씩 사라지고 말았다. 엄마는 알림장의 사진을 보고서는 친구들 얼굴이 안 보인다는 것을 눈치채었다. 슬슬 걱정되었다.


병원에서 비타민을 받은 달달콩이


10월 셋째 주 - 잠복기


콧물이 시작되었다. 그 외에 특별한 정상은 없는 듯했다. 엄마가 주시는 콧물 약도 곧잘 먹었고, 밥도 잘 챙겨 먹었다. 콧물이 떨어질랑 말랑 떨어질랑 말랑 줄다리기를 하며 버텨나가고 있었다.


주말이 걸려있었으나 약도 구비되어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기침과 가래도 약을 먹으면 금방 떨어질 것 같았다.


토요일 - 미열의 시작


콧물과 기침이 잡히나 싶더니 갑자기 열이 오르기 시작했다. 온몸에 힘이 빠졌고 나는 소파에 앉아 있는 토끼 인형 귀처럼 축 늘어지기 시작했다.


소방서에 있는 아빠에게 전화를 했다.


"키랭이~ 달콩이가 또 저번처럼 힘이 없어. 이상해"


"아, 걱정하지 말고 옷 벗겨주고 열 식혀줘. 안아주지 말고. 열 올라가니까. 그리고 물 묻힌 손수건 여러 장 준비해서 목 뒤랑 상부 등, 팔다리 좀 닦아주면 금방 떨어질 거야. 필요하면 해열제 먹이고. 너무 걱정하지 마. 40도 찍고 안 잡히면 119 바로 불러줘. 출동할게"


스피커폰으로 들려오는 아빠의 목소리를 들으니 안심이 되었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아빠의 미세하게 떨리는 긴장감도 살짝 느껴졌다.


엄마도 첫 돌치레 때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는 고열까지 가지 않게 하겠노라 최선을 다했다.


해열제를 삼켰다. 그 특유의 끈적거리는 식감이 싫었지만, 먹어야 했다. 다행히 해열제는 잘 드는 듯했다.


그렇게 긴장 속의 첫날밤이 지나갔다.


일요일 - 폭풍전야


"띠리리릭"


"아지~ 아지~"


아침 9시가 조금 넘으니 당번근무를 마친 아빠가 퇴근해 집으로 왔다. 새벽녘에 다시 시작된 열로 침대에 누워서 아빠에게 인사해야만 했다. 아빠는 옷도 갈아입지 않은 채 엄마에게서 손수건을 건네받았다. 아빠는 지난밤 고생했을 엄마를 토닥거리며, 간호에 열 떨어뜨리기에 나섰다.


4시간 간격으로 해열제를 먹으니 열이 폭발적으로 올라가는 일은 다행히 없었다. 러나 새벽이 문제였다. 방 문을 모두 열어두고 아빠와 엄마는 야간근무에 들어갔다.


새벽... 약 기운이 떨어지고 열이 다시 치솟았다. 해열제를 한 모금 마시고, 손수건 마시지를 다시 받기 시작했다. 1시간쯤 지나자 열은 떨어졌고 모두 다시 쪽잠을 청했다.



월요일 - (고열 1일 차)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은 열


병원을 찾았다. 콧물과 기침은 끝났는데 이유를 알 수 없는 열만 떨어지지 않고 있었다.


"혹시 내일까지 열이 안 떨어지면 병원에 오세요. 다른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내일 다시 오라고 하신다.


엄마는 제대로 된 잠을 며칠 째 못 자고 있고, 아빠다 당번 근무 후 계속되는 간호에 지쳐가기 시작했다.


화요일 - (고열 2일 차) 나의 힘으로 이겨낼 수 있다면


아빠는 다시 출근했고, 나의 열은 계속되고 있었다. 평소 같으면 큰 병원에 갔을 텐데 길면 5일씩 열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 하루 더 기다려보기로 하고 병원을 가지 않기로 했다.


홀로 간호에 들어간 엄마는 지친 기색이 역력했으나 꾹 참고 내색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결국... 밤늦게 40도를 찍고 말았다.

고열에 시달리는 달콩이


수요- (고열 3일 차) 조금만 더 힘내자 달콩아


수요일 아침, 퇴근을 하고 돌아온 아빠는 안 되겠다며 병원에 가보자고 하셨다. 아빠와 엄마, 나까지, 우리 세 사람은 점점 지쳐가고 있었다. 엄마는 말수가 줄었고 아빠는 눈이 뻘게졌다. 나도 이제 해열제를 거부하기 시작했다. 미지근한 손수건이 내 목뒤에 닿자 짜증을 내기도 했다.


'너무 힘들어요...'


코로나와 독감 검사를 실시했다. 코에 긴 면봉을 찌르는 것이 너무 싫다. 아빠는 웃으면서 나를 꽉 잡았지만 나는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


검사결과, 코로나와 바이러스는 아니란다.


"콧물과 기침도 없고... 증상 없는 지속된 고열은 더 큰 병원에 가서 검사해봐야 해요."


목요일 - (고열 4일 차) 깊어지는 고민


아침이 되어도 열은 여전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해열제가 잘 안 듣기 시작한 것. 투약 후 2시간이 지나면 금세 열이 올라갔다. 40도를 찍는 횟수가 빈번해지자 아빠와 엄마는 고민했다.


"병원 가볼까?"

"하루 더 버텨볼까?"


병원에 가도 별다르게 해 줄 수 있는 게 없다고 알고 있었다. 수액과 해열제 등의 처방, 병명진단을 위한 검사 정도일 것이다.


저녁 7시가 되어도 좀처럼 열이 떨어지지 않자 새벽이 두려워졌다. 야간진료를 하는 병원을 검색해 보니 딱 한 군데가 있었다.


"여보세요. 거기 OO소아과죠? 혹시 지금 가면 진료를 받을 수 있을 수 있을까요?"


"네, 마감은 되었는데 병원에 도착하셨을 때 열이 37.5도 이상 나오면 가능하세요."


"아... 가다가 떨어지면 못 받을 수도 있겠네요."


"네, 그렇죠... 해열제를 먹고 오면 그런 경우가 있어요"


아빠 엄마는 고민에 또 빠졌다.

전화를 하기 전 분명 39도였는데, 병원출발 직전 37도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금요일 - (고열 5일  - 1) 여기가 큰 병원 닌가요?


새벽 6시, 아빠가 꿈틀대는 소리가 들린다. 며칠 째 잠도 제대로 못 잤을 아빠와 엄마가 무언가 준비를 하는 것 같았다. 아빠는 7시까지 병원진료 예약을 위해 나섰다. 엄마는 병원 갈 채비를 하고 있다.


3등으로 대기표를 구한 아빠가 집으로 와 우리 두 사람을 데리러 왔다.


도착한 병원에는 생각보다 한산했다. 종합병원 내에 생긴 지 얼마 안 된 곳 같았다. 간호사 선생님이 안내를 해왔다.


"열이 5일 이상 지속되면 더 큰 병원에 가야 할 수도 있어요."


엄마와 아빠가 수군거렸다.


"여기가 큰 병원 아냐? 우리가 가던 곳은 피검사도 안 하던 곳이잖아"


"그러게... 대학병원까지 가야 하나..."


진료실로 들어갔다. 자리에 앉기도 전에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셨다.


"어머님~ 아기가 협조가 잘 안 되면 진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진료 시작도 전에 던진 말에 아빠엄마는 좀 당황한 듯했다. 씩씩하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 굳게 마음먹고 아빠 품에 안겼다.


하지만 다짐이 5초도 가지 못했. 입 안 검사를 하는데 너무 무서워 소리를 지르고 말았고 의사 선생님은 한숨을 쉬며 몸을 돌아 앉았고 검은 모니터 화면만 쳐다보셨다.


"어머님! 검사 전에 애한테 과자 먹이면 안 됩니다. 입 헹구고 다시 할게요"


"아!  죄송합니다. 아무것도 못 먹고 나와서.."


아빠는 사과를 하며 말을 이어갔다.


"달콩아~ 물 마시자~ 옳지 옳지"


물을 꿀꺽꿀꺽 마시니 갑자기 의사 선생님이 날카로운 어조로 말했다.


"아니, 아버님 물 마신다고 안 되고, 검사는 나중에 해야 되니까 애기 데리고 나가 있으세요"


의사 선생님은 엄마에게 계속 설명했다.


"열이 5일 동안 지속되면 큰 병원에 가보셔야 해요. 여기서는 피검사랑 호흡기 검사만 되는데, 아이가 협조가 잘 안 되면 검사가 어려울 수 있으세요"


엄마가 아빠랑 상의했다. 검사를 안 해주려고 하는 느낌이 역력했다.


"진료의뢰서를 가지고 왔는데 왜 여기도 안 받아주지..  대학병원 응급실 가자"


금요일 - (고열 5일 차 - 2) 응급실

멍멍이랑 이겨내고 있는 달달콩이


결국 오고야 말았다. 코로나, 독감 검사, 수액, 호흡기검사, 피검사, 소변 검사, 심전도, 초음파, 엑스레이까지 할 수 있는 검사는 다 한 것 같다.


엄마는 우는 나를 달랬고, 응급실 의사 선생님과 간호사 선생님은 능숙하게 진료해 주었다. 중간중간 영상도 보며 마음을 달랬다.


엄마는 응급실 밖에 기다리고 있는 아빠와 계속 통화하며 상황을 전하곤 했다.


몇 시간이나 흘렀을까...

6시간이 훌쩍 지난 오후 5시쯤이 되어서야 응급실에서 퇴원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상하다.


고열이 끝난 것 같았다!


요일 - (고열 끝?, 열꽃 시작) 얼마만의 외출인가


배와 가슴부위에 생긴 열꽃

5일 이상 가면 큰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데 아마 마지막 5일이 어제였던 것 같다...


열이 잡혔다.


오늘 감을 따러 가기로 한 날인데 갈 수 있을 것 같았다.

https://brunch.co.kr/@kiii-reng-ee/128

회복한 달달콩이




며칠이 지나 검사결과가 나왔다.


결과는 아데노바이러스.


길고 긴 바이러스와의 싸움이 끝나는 순간이었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호흡기 질환이다.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종종 결막염, 편도염, 중이염, 후두염, 위장염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상당히 악화될 수 있다. 아기들의 경우 백일해에 걸린 것처럼 기침을 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아데노바이러스는 드물게 뇌염이나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스스로 치유되지만, 면역결핍증을 가진 사람들은 감염에 의해 사망하기도 하며, 매우 드물지만 건강한 사람도 감염에 의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출처 : 나무위키>



사랑하는 딸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

달콩아,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얼마나 고생 많았니. 아빠 엄마가 옆에어 도움이 많이 못 되어 주어 미안해. 앞으로도 싸우게 될 수많은 시련도 아빠와 엄마가 있는 동안은 끝까지 함께 할 거야. 너는 앞만 보고 걸으렴. 가끔, 아주 가끔 물음표가 생기면 뒤를 돌아보면 돼. 사랑해 달달콩


아빠의 공간

드디어 길고 긴 감기 바이러스와의 전쟁이 끝이 났다.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다시 다른 감기와 싸우는 중이다.


당번 근무 후 이틀을 쉬는데, 근무 때 실종자 수색으로 하루종일 산을 타고, 회복 후에는 감 수확에 이어 야간근무 들어갔다가 다음날에는 장인어른이 모셔져 있는 납골당까지 가며 나의 몸도 만신창이가 되어버렸다.


하지만 하루종일 아이의 회복을 위해 잠시 쉬지도 못하고 아이를 봐 온 아내에 비할 바 못 된다. 얼마나 힘들었을지 상상이 가질 않는다.


갓 두 돌이 지나간 딸아이를 키워보니 세상 모든 부모님들이 다 존경스럽고, 아이들이 대견하기만 하다.


육아를 통해 사랑과 배려, 인내와 감사를 배운다. 늘 느끼지만 아이를 키우는 육아(兒)는 나의 성장을 돕는 육아(我)이기도 한 것 같다.


회복 일주일 후 달달콩
회복 일주일 후 지나가던 강아지와 함께



PS. 국립과천과학관 앞 주차장에서 자고 있는 아이와 함께 하며, 3일 동안 써내려 가던 긴 글을 이제 마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 25개월 차, 이제 감을 좀 잡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