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공 Jul 29. 2022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너나위님 



안전한 삶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생은 위험을 무릅쓰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다.



헬렌 켈러, 사회사업가





남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는데. 어느덧 회사만 믿고 있기엔 미래가 불안한 시기가 되어버렸다. 마음이 무거웠다. 하지만 이런 생각보다 내 마음을 더 힘들게 한 것은, 이처럼 답답함을 느끼면서도 정작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감도 못 잡고 있는 현실이었다.



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법을 배웠고 하나씩 실행에 옮겼다.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지만, 돈 걱정 없이 살려면 월급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얼마나 부족한지 계산했고 목표를 세웠다. 그 목표를 달성하면 내 불안감이 살아질 것이었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들을 차근차근 실행해 나갔다. 그 실행의 결과가 어땠을까?



이게 가능한 걸까 싶었던 것들은 지나고 보니, 마음먹고 나면 할 수 있는 것들 이었다.



그 과정에서 나는 많이 변했다.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을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그렇게 나는 자극적인 즐길 거리로 불안감을 뒤로 미뤄버리던 이전의 무책임한 삶에서 탈출했다. 



분명한 것은 당신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할 만큼의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는 한,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그것이 결국 당신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당신은 1년 뒤, 5년 뒤, 10년 뒤의 모습이 그려지는가?


아니 앞서 물어야 할 것이 있다. 당신은 미래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감이 당도할 때 차분하게 앉아 그 이유가 무엇인기 하나하나 따져본 적이 있는가?


만약 이 질문에 '내가 나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본 적이 있었던가? 하며


'예스', 혹은 '노'라는 대답조차 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1년 뒤, 5년 뒤, 10년 뒤는 절대 지금보다 나아질 게 없을 것이다.





월급쟁이 부자, 월부의 리더 중 한 분인 너나위님,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에 나와 더 유명해지신 분이다. 부동산으로 성공한 것 외 너나위님의 말을 들으면 진정성이 느껴진다.



이 책은 2019년에 발간된 책이다. 그 때 책을 사서 몇회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좋은 책은 몇 번이고 다시 읽어야 한다. 그래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나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사에 다니는 월급쟁이다. 회사가 우리의 인생을 책임져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누군가의 인생을 책임져야 하는 사람은 그 사람 자신이기 때문이다.



내 인생은 내가 책임진다, 내 가족은 내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눈에 불을 켜고 책을 읽어보자.




작가의 이전글 SIMPLE IS THE BES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