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Jul 29. 2022

들숨에 행복을 날숨에 긍정을

긍정과 행복의 습관화


생각을 조심하라. 너의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하라. 너의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하라. 너의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하라. 너의 인격이 된다.
인격을 조심하라. 너의 운명이 된다.

결국 우리의 운명은 생각대로 된다.
- 마가렛 대처




나의 습관이 운명이 된다면, 어떤 습관으로 오늘 하루를 보내고 싶으신가요?


우리 잠깐 시간을 들여 우리가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과 생각을 되돌아봅시다. 어떤 습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어주었을까요? 나를 위한 좋은 습관들을 행동으로 옮겼나요?


매일 아침 나를 깨워주는 커피 한 잔

오직 나만을 위해 정갈하게 차린 식사 한 끼

건강을 위해 시작한 운동

푸른 자연을 경험하고 싶어 주말마다 나가는 캠핑

새로운 것을 배우는 취미활동


물론 이상은 높지만, 바쁘디 바쁜 빨리빨리의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는 시간이 너무 부족합니다.


내일은 진짜 무슨 일이 있어도 하겠다고 살짝 미뤄놓는 습관

몸에 안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끊을 수 없는 카페인 설탕 탄수화물

5분만 더 일찍 일어나면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지만 너무나도 안락한 이불속

운동을 해야지 자기 계발해야지 하면서도 떨어지지 않는 발걸음

순식간에 삭제되는 게 아깝지만 나가는 게 더 힘든 주말...




그렇다면 조금 더 멀리 넓게 봅시다. 오늘부터 일 년 동안 어떤 습관으로 하루하루를 채워, 내년의 내가 지금의 나를 돌아볼 때 어떻게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습관이 인격이 된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는 어떻게 기억되고 싶으신가요? 어떤 습관을 활용해서 나를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내 인생이, 나의 운명이 어떻게 펼쳐지길 바라시나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11가지 습관

행복한 사람들이 하는 매일 하는 22가지 루틴

자존감 높은 사람들의 특징 7가지 등등

세상에는 정말 많은 조언과 방법이 넘쳐납니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는 제 인생이지만 어떻게 살아야 할지,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지도 않고 남들이 추구하는 걸 따라갔었어요. 하지만 너무나 당연하게도 아침에 일어나서 이부자리를 정리한다고 내가 성공한 사업가가 되는 건 아니고, 외향적이고 밝아 보이고 싶어 연기를 해도 속으로는 소심하게 눈치를 봤었죠.


그렇게 나의 운명인데 남의 운명과 비교하면서 습관을 바꾸려고 한다면, 진정한 나의 모습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어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이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 무엇인지, 내가 믿는 행복이란 어떤 모습인지, 내가 갖고 싶은 자존감이란 어떤 마음가짐인지, 모두 내가 정의해야 의미가 있으니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이 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가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에 너무 애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말에 캠핑도 가고 싶고 취미활동도 하고 싶지만, 휴식도 취해야 재충전이 되고, 운동도 하고 다이어트도 하고 싶지만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지 못하는 것처럼요.


우리, 스스로에게 조금 더 친절해져 보아요. 습관이 '나'를 정의한다면, 그 습관을 내가 재정의해서 더 좋은 나의 모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내가 갖고 싶은 습관을 부정문보다는 긍정문으로 다시 작성해 보아요. "~~ 하지 않기" 보다는 "~~ 하기" 로 대안을 만들어 주세요.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해서 그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새로 시작할 수 있도록!


고치고 싶은 습관을 내가 갖고 싶은 습관으로 덮어쓰기 하는 거죠. 그러면 고치고 싶은 나쁜 습관이 나타날 때마다 좋은 행동으로 회복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요. 그 기회가 이제부터 나의 새로운 습관이 되어주도록 만들어갈 것입니다. 나 자신에게 햇볕만 주고 당근만 주어,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가요!




남과 비교하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는 습관이 있다면, 나에게 그 비교와 시선에서 자유로워질 기회로 삼는 거예요. 아, 내가 또 비교하고 있었구나.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습관을 새로 들인다면, 의미 있는 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것처럼요.


습관적으로 불평불만을 하고 부정적인 말이 먼저 나온다면, 나에게 그 부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순간이 온 거예요. 부정적인 회로에서 벗어나기 위해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생각 단 한 가지라도 떠올린다면, 그 순간 새로운 습관을 갖는 거죠.


가까운 사람에게 상처를 받았을 때 회피하는 습관이 있었다면, 그 상황에서 내가 더 좋은 사람이라고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봅시다. 아무리 이해가 가지 않더라도 타인의 의견을 존중해주고 이야기를 경청해줄 수 있는 새로운 습관, 나를 더욱 마음 넓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거예요.


어떤 상황에서 참고 참고 참다가 불같이 화를 내는 습관이 있었다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더 평화롭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보아요. 두 수 뒤를 더 보고 새로운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또 다른 가능성을 볼 수도 있고 더욱 신뢰받고 존경받는 사람이 되어 줄 수 있어요.


술이나 담배를 찾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즐기는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무조건 참으면 더 먹고 싶어질 때가 있어요. 그 순간 대체할 수 있는 음식으로 조금 더 건강한 습관을 들이거나, 또는 다른 목표를 정해 달성 시 보상으로 먹을 수 있는 새로운 습관으로 조절해볼 수도 있어요.


우리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어요! 내가 그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도록, 긍정이 습관이고 행복이 습관이 될 때까지!







저는 작년에 뭔가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일요일마다 어린이 센터에서 봉사활동을 나갔었어요. 하루는 구름이 많이 껴 흐릿하고 비 소식이 있었던 날, 바로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와, 공원이나 바다로 못 나가는 사람들이 전부 센터로 오겠네. 오늘 사람 넘치겠다."


그러고 나서 바로 마음을 고쳐먹었어요. "비 오는 날에도 아이들이 놀 실내공간이 있어서 다행이다." 이 날은 정말 역대급으로 정신없었고, 제가 바쁘게 일했던 만큼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뜻이니 뿌듯하기까지 했어요.


어린이 센터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제가 왜 봉사활동을 나가는지, 제가 센터에서 맡인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등 궁극적인 목표를 잊어버린 채 눈앞에 닥칠 상황에 저도 모르게 부정적으로 생각했어요. 그리고 바로 의식적으로 생각을 전환하는 경험을 하니까, 나중에 비슷한 상황에서도 새로운 습관처럼 바로 긍정적인 생각으로 옮겨갈 수 있었죠.




내가 습관적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말을 하는지, 그리고 그 습관들이 나를 어떻게 보여주고 있을지 객관적으로 자신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들은 어떤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 습관들이 얼마나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에 도움이 돼주나요? 만약 그 습관을 새로운 습관으로 대체하고 싶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별 건 아니지만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는 습관들! 하나씩 실천해 보아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때 뿌리면 기분 좋은 향수의 향기를 기대하며 얼른 씻고 향수 뿌리기

편하게 썼던 플라스틱 컵보다 환경을 생각하며 텀블러를 사용하기

타인의 불평불만 감정 쓰레기를 받는 쓰레기통이 되지 않도록 스스로를 보호해주기

귀차니즘을 이겨낼 정도로 내가 푹 빠져 살게 되는 취미활동 찾기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도록 만들어주는 진심을 표현하기


이렇게 작지만 확실한 습관을 들이면 하루를 기분 좋은 예감으로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의 365번의 새로운 하루, 121번의 작심삼일, 52번의 월요일마다 할 수 있는 기분 좋은 습관, 12가지의 이상적인 나의 모습을 실천하고, 내년 이맘때 우리 함께 돌아보아요.




당신의 내면의 강한 힘을 믿습니다. 당신에게 들숨에 행복을 날숨에 긍정을 기원합니다! 우리가 다시 만날 때까지 스스로를 잘 돌보아 주세요 : )







글쓰기로 우주정복을 꿈꾸는 브런치 작가들이 모여 팀라이트가 되었습니다.
팀라이트 매거진에는 매월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각양각색 이야기를 작가님들의 다른 시선과 색깔로 담아 갑니다.
이번 달 주제는 < 습관 > 입니다.


▶ 팀라이트가 뭐하는 곳인지 궁금하다면

☞ 팀라이트 소개

▶ 매주 금요일 오전 8시! 따뜻한 작가님들의 레터를 받아보고 싶다면

☞ 팀라이트 레터링 서비스 정기 구독 신청

▶ 팀라이트와 소통하기 원한다면

☞ 팀라이트 인스타그램

▶ 팀라이트 작가님들의 다양한 글을 모아보고 싶다면

☞ 팀라이트 공동 매거진 구독하기

▶놀면 뭐쓰니, 인사이트 나이트 오픈 채팅방!

☞ 팀라이트 인나 놀아방




매거진의 이전글 말을 듣다 ≠ 말을 듣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