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Jul 25. 2023

지금 대화창을 켜보세요.

당신의 대화는 안녕하신가요?

지금 핸드폰 대화창을 켜보세요. 

연인이나 배우자, 친구들과 나눈 대화를 읽어보세요. 


당신의 대화는 안녕하신가요?

소중한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당신이 원하는 대화를 하고 계신가요?

바쁜 일상에 지쳐, 사랑스러운 말들보다 스케줄이나 할 일들을 공유하는 창이 되었나요?

요즘 들어 갈등이 잦아져, 나의 입장만을 토로하는 신세한탄의 창이 되지는 않았나요?


지금 떠오르는 사람이 있으신가요?

다른 친구들과는 말이 잘 통한다 느껴지는데, 유난히 한 사람과의 대화가 답답하신가요?

그 사람과의 대화는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운가요?

그 사람의 어떤 말이 가장 듣기 힘드시나요?

이 관계가 어쩌다 여기까지 왔는지, 언제부터 이렇게 됐는지, 고민이 되시나요?




혹시 상처받은 대화가 있으신가요? 

상대도 나도 한 치의 양보 없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계시나요?

똑같은 내용으로 싸움이 계속되나요?

상대에게 표현하고 싶어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을 알기에 혼자서만 삭히시나요?

대부분의 대화에서 분노가 치밀고 좌절감이 느껴지시나요?

상대의 단점이 너무나도 극명하게 보이시나요?


당신은... 어떤 대답이 듣고 싶으셨나요?

어떤 말 한마디가 당신의 꽁꽁 얼어붙은 마음을 살며시 녹여줄 수 있을까요? 

상대의 어떤 반응이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어 줄 수 있을까요?

당신이 간절히 바라는 상대의 진심은 무엇이었을까요?

빈말로만이라도 상대가 사과했더라면, 그 노력이 충분했을까요?


사실 당신은... 화난 것이 아니라 상처받은 것 아니신가요?

지금 이 상황에 스스로를 자책하고 계시진 않으셨나요?

내가 이렇게나 희생하는데, 상대가 내 노력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껴지셨나요?

상대의 어떤 말이, 어떤 태도가, 당신에게 상처가 됐나요?




나와의 대화에서는 날 선 채로 상처 주는 말만 하던 상대가,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는 다정한 말들을 먼저 건네고 있었어요.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먼저 물어보며 본인이 먼저 검색해서 배우고, 

단조로운 일상에서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서로에게 이야기해 주며 하루의 안부를 묻고,

재미없는 농담을 주고받으며 서로를 향해 웃어주고,

대화창을 열자마자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대화를 하고 있었어요.




왜 우리는 그런 대화를 하지 못했을까요?

우리가 정말 행복한 관계였다면, 나는 무엇을 하고 싶었을까요?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이었다면, 우리는 어떤 말을 서로에게 했을까요?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단 하루였다면, 그 시간을 어떻게 보냈을까요?

내가 상대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자체를 사랑한다면, 어떤 애정을 보여줬을까요?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진심은 무엇인가요?

지금 상대에게 화가 나는 이유가, 궁극적으로는 어떤 의도였을까요?

내가 표현하고 싶은 사랑이, 희생이나 분노에 가려져 상대에게 잘 보이지 않았을까요?




당신의 대화창을 어떤 대화로 채워가고 싶으신가요? 

당신은 어떤 대화를 하는 사람이고 싶으신가요?


나의 진심을 표현해 보세요. 

상대의 반응과는 별개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상대에게 일관적으로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여 봅시다.




밀리로드 자존감 대화법 번역기 https://www.millie.co.kr/v3/millieRoad/detail/2049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도서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414149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 클래스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44364


매거진의 이전글 정서적 상처의 치유, 인생을 다시 사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