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휴학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bbi Nov 17. 2018

19. 제주살이(3)

제주 생활에 익숙해지는 데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나는 매일 아침이 밝으면 화장기 하나 없이 식당으로 나갔다. 빵과 계란을 굽고 전날 밤 손질해둔  야채를 그릇 위에 예쁘게 담았다. 손님들이 모두 나가시면 모든 방의 창문을 열고 창고로 가 청소도구들을 챙겼다. 그 날의 기분에 맞는 노래를 틀어놓고 바닥을 쓸고 침대보를 갈았다. 청소를 하다 허리가 아플 때면 잠시 고개를 들고 가만히 창 밖의 바다를 보았다. 청소가 끝나면 보통 동네를 돌아다니거나 아주 조금 먼 동네로 마실을 나갔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었지만 무료하지 않았다. 어떤 공간과 시간에 익숙해진다는 건 꽤나 즐거웠다. 창밖으로 지나가는 버스만 보고 시간을 가늠하게 됐을 때쯤, 제주가 어느새 내게 온전히 스며들고 있음을 느꼈다. 얼굴엔 웃음기가 띠었지만 머지 않아 이 곳을 떠나야한다는 사실이 두렵기도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18. 제주살이(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