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어떻게든 살아남기

아프리카 우간다 음발레 시에서 살아남는 법

by KIME

와츠조티아(좋은 아침)!

음발레에서 배운 좋은 습관 한 가지는 서로에게 좋은 아침을, 오후를, 저녁을, 하루를 기원하는 것이다.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기분은 어때요?"와 같은 인사에 담겨있는,

당신에게 오늘 하루가 평안하고 좋기를 바라는 마음은 참으로 다정하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한국을 넘어서 세계 곳곳에서 오래 우리는 서로에게 오늘 하루 기분은 어떠한지, 간 밤에 무슨 일은 없었는지 걱정하는 마음을 한 마디 인사에 압축해 건네 왔다. 다정한 인간이 살아남았기 때문일까?

안녕하신가요?
How are you?
Good morning!

인류 역사 속에 전해져 내려오는 인사에 담겨있는 따스한 다정의 역사가 오늘 하루를 또 따뜻하게 만든다.

오늘 하루, 자신에게 인사말을 건네며 내 하루가 안녕하고, Fine 한 하루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



우간다에 산 지 거의 두 달째, 그동안 음발레에 살며 경험한 꿀팁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음발레에서 유심 구매하기

우간다에서 잘 쓰이는 통신사는 Airtel과 MTN이다.

지역마다 잘 터지는 통신사가 다르다고 하니, 지역에 맞추어 고르거나 MTN과 Airtel 복수 유심을 구매하면 된다. 그러나 사실상 현지에서 통화할 경우가 많이 없다고 한다면 한 통신사를 고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Step 1, MTN 지점 방문하기

음발레에서는 유심을 구입하기 위해 MTN 지점을 직접 찾아가야 한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여권

2000실링

펜(필수는 아님)


Step 2, 유심 구입을 위함 폼 작성하기

MTN에 들어가기 전 안내 직원에게 New sim registration을 위해 왔다고 하면 한 가지 폼을 전달해준다.

해당 폼을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생년월일

이름

자금 출처

신분증 종류

거주지

해당 폼을 다 작성하고 나면 창구 번호를 뽑아 주니 차례를 기다리면 된다.


Step 3, 유심 구입하기

사실 창구에 들어가기만 하면 거의 끝났다고 보면 된다.

여권과 폼을 보여주고 돈을 내면 번호를 고를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그리고 모바일 머니 사용을 위해 핀 번호를 설정하고, 발급된 심을 들고 사진을 찍으면 끝이다.


2. 음발레에서 돈 뽑기

음발레에서는 카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현금과 모바일 머니가 주 수단이다.


#1 현금 뽑기

음발레 시내에는 현금을 뽑을 수 있는 은행과 ATM이 많이 위치해 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은행은 Stanbic bank와 Post bank, Centenary bank인데, 비슷한 곳에 위치해있어 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곳에 가서 인출하면 된다.


#2 모바일 머니 사용하기

MTN에서 심을 사고 나면, 아래 어플 두 가지를 통해 모바일 머니를 사용할 수 있다.

IMG_FD07A92DE94A-1.jpeg


MyMTN: 데이터, 문자, 통화, Airtime 번들 구매 및 잔액 확인을 위해 사용

#Data bundle은 보통 freedom bundles 45GB (UGX 100,000)을 구매해 한 달간 사용한다.

#MTN에서 Airtel로 전화를 걸기 위해선 airtime을 구매해야 한다. (MTN-MTN은 voice bundle만 사도 됨)

my mtn

MTNmomo: 가게에서 모바일 머니로 계산할 때, 다른 이에게 송금할 때 사용

핀 번호를 입력하고 sms 메시지를 통해 코드를 받아 로그인한다.

# Send - Send money to Mobile user: MTN 유저에게 모바일 머니를 송금할 수 있다.

# MoMoPay - QR scan / Merchant ID - 결제금액 입력: MoMoPay가 가능한 가게에서 결제할 수 있다. Merchant ID는 보통 가게에서 안내되어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IMG_E497FF0152D8-1.jpeg
IMG_DF5CC6897F4E-1.jpeg


3. 음발레에서 쇼핑하기

음발레는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다른 소도시들보다는 상점이 잘 분포되어 있는 편이다.

다음은 음발레에서 가장 유명하고 가 볼 만한 상점들이다.


#슈퍼마켓

Bam Shopping Center: 음발레 내 가장 큰 쇼핑몰 - 욕실용품, 주방용품, 학용품 및 간단한 식재료 구입 가능

Republic Supermarket: NorthRoad Primary School 근처에 있는 슈퍼마켓

Abrah Shopping Centre: Republic보다는 크고 Bam보다는 큰 슈퍼마켓 - 식재료가 은근히 많음, 구 Abrah도 있는데 새로 지어진 Abrah를 추천

* 보통 슈퍼마켓에서는 주류를 팔지 않아, 근처 주류 상점을 따로 이용해야 함.


# 식재료 구입

Mbale Central Market: 채소류, 과일류, 육류 등을 판매함, 전통 시장의 느낌이라 소매치기를 주의해야 함. (닭을 주문하면 그 자리에서 생닭을 잡아줌)

KuKu shop: 닭고기를 파는 곳, 이곳의 육류는 거의 질겨서 못 먹으나 KuKu 닭고기는 연하고 부위별로 포장이 되어 있음


#음식점

Endiro coffe: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카페 겸 레스토랑, 최근 리모델링함

Colobus: 한국인이 많이 찾는 카페 겸 레스토랑, 음발레 내에서 가장 깔끔하고 현대적인 건물

Casa Lodges: 하와이 분위기가 나는 루프탑 레스토랑, 아래는 숙소로 사용됨


음발레에 처음 여행 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Whatsjotia!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