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인 김남열 Nov 09. 2023

시인 김남열 / 말하고 들을 때

말하고 들을 때


김남열


하나의 말을 듣고

하나의 말을 하면

존중의 말이 된다


하나의 말을 듣고

두 개의 말을 하면

잔소리 말이 된다


하나의 말을 듣고

세 개의 말을 하면

시끄러운 말 된다


하나의 말을 듣고

여러 소리를 하면

소음의 말이 된다


그래서 말을 하대

하나의 말을 듣고

두 말을 안할 때에


한 마음의 말 되고

그렇게 말을 할 때

배려의 말이 된다

작가의 이전글 시인 김남열 / 빨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