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brunch
인생의 터닝포인트
몇 번 왔나요??
by
하나HANA
Nov 2. 2024
아래로
에필로그 <인생의 터닝포인트 몇 번 왔나요?>
사람들은 인생을 살다 보면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세 번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몇 번의 인생 터닝포인트를 만나셨나요?
저는 지금까지의 인생을 생각해 보면 아직까지 딱 한 번의 터닝포인트만을 만난 것 같
네
요.
그 말은 즉슨 아직까지는 나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의 특별한 터닝포인트를 많이 만나지 못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그게 너무 불안하기도 하고 왜 나는 아직도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크게 없는지 원망스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오는 불변의 법칙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전'
대학생 시절을 생각해 보니 저의 인생 중 가장 많은 도전을 했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의 과를 선택한 것도 저에게는 큰 도전이었고, 댄스동아리를 들어갔던 것도
,
시음행사 아르바이트를 했던 것도 저에게는 큰 도전이었습니다.
그러한 도전을 통해 진정한 저를 발견할 수 있었고, 그 발견을 통해 저 스스로 많은 것이 바뀔 수 있었습니다.
이 것이 제가 느낀 첫 번째 저의 인생 터닝포인트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모든 도전이 저에게 터닝포인트가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모든 도전에는 실패와 성공이 있으니까요.
실패는 성장에 좋은 자양분이 되어줄 순 있어도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어주진 못하더라고요.
생각해 보니 저는 인생에서 그다지 많은 도전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아직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많이 찾아오지 않은 건 어쩌면 당연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저는 저의 인생 터닝포인트를 조금이라도 더 일찍 만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나이를 먹기 전에 새로운 도전을 통해 여기저기 많이 부딪혀도 보고 깎여도 보고 배우기도 하면서
저만의 인생 터닝포인트를 많이 만나보려고 합니다.
바라는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있다면
일단 가장 먼저 저의 직업에 대한 새로운 터닝포인트를 만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도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요!
저의 이런 작은 노력들이 점처럼 모여 제가 바라는 인생 터닝포인트를 가져와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살면서 어떠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인생의 터닝포인트도 내가 인생의 주인공인 것처럼 내가 만들어가는 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우리 모두 우리에게 다가올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잘 맞이하기 위해 인생을 잘 설계해 나가 봐요.
작고 사소한 습관과 노력이 모여 반드시 우리가 원하는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도 그리고 저도.
#인생의터닝포인트 #인생고민 #도전 #도전하는 인생 #도전하는 삶 #원하는 업을 찾는 법 #인생조언 #위로 #위로의글 #자기개발 #인생의 주인공 #공감에세이
keyword
고민
인생
공감에세이
17
댓글
댓글
0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가에게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브런치에 로그인하고 댓글을 입력해보세요!
하나HANA
직업
회사원
저의 생각과 일상을 에세이처럼 기록하는 글을 씁니다. 부디 저의 글이 누군가에게 위로와 힐링이 되길 바랍니다.
팔로워
21
제안하기
팔로우
작가의 이전글
행복의 정의
꿈이 없는 사람은 가장 강해진다
작가의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