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원리와 혁신의 관계, 리빙랩 목적, 리빙랩 사람들과 직면한 문제들
리빙랩의 지속가능성은 다양한 다수의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 예산 출처, 가치 제안, 빠른 실행/피드백(lean) 접근 방식, 영향, 목적, 주요 지표 같은 주요 고려 사항을 비즈니스모델에 반영해야 한다. 또한, 아이디어 구상부터 설계, 실험, 검증에 이르는 리빙랩 수명주기(life cycle)의 모든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리빙랩 평가의 요소로, 리빙랩 운영이 혁신생태계로 통합되었다는 근거, SWOT 분석, 미래 지향적 로드맵, 가치 사슬망 방식의 전체 운영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오픈 이노베이션의 기본 전제는 혁신 과정을 모든 활동적 참여자에게 개방하여 지식이 더 자유롭게 순환되고 모든 이를 위한 지속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로 변환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혁신은 미리 정의된 독립된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경제적 및 사회적 환경에 노출된 모든 참여자의 지식 흐름과 흡수 능력을 포함하는 복잡한 공동 창조 과정의 산물이다(유럽연합 집행위원회, 2016).
(The basic premise of Open Innovation, is to open up the innovation process to all active players so that knowledge can circulate more freely and be transformed into sustainable products and services for all. Innovation can no longer be the result of predefined and isolated activities but the outcome of a complex co-creation process involving knowledge flows and absorptive capacities from all actors involved across the entire economic and social environment (European Commission, 2016)).
문제에 대한 리빙랩 방식의 접근과 리빙랩환경 구축은 이해관계자들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음으로 혁신의 궁극적인 목표인 가치의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1. 이용자(Utilizer):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만드는 공동작업의 결과물인 리빙랩을 이용하는 리빙랩 고객(customer). 리빙랩서비스에 대가를 지불하거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시민
2. 어네이블러(Enabler): 리빙랩 플랫폼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재정지원자, 자원공급자, 퍼실리테이터, 코디네이터, 리빙랩 기획자. 정부나 기관(Agency)
3. 공급자(Provider): 리빙랩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사용가능하게 하는 인프라 공급자나 서비스 공급자. 민간기업이나 대학(연구기관)
4. 사용자(User): 문제해결을 위해 해결 방법을 함께 만드는 리빙랩 작업에 (패널, 사용자 커뮤니티 등으로) 참여하는 사람. 시민(커뮤니티)나 전문가
5. 연구자(Researcher): 리빙랩의 지식을 만드는 사람들. 대학이나 연구기관
시민은 리빙랩의 성격에 따라 다층적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마치 어떤 사람이 회사에서는 부장, 집에서는 가장, 모임에서는 총무역할을 수행하는 것처럼, 시민도 리빙랩안에서 다양한 역할과 권한을 위임받는다. 시민은 때로는 이용자(고객)으로(기술TB 리빙랩), 문제해결 리빙랩에 직접 참여하는 사용자로(도시 문제 해결 리빙랩의 co-creator), 지식을 함께 만드는 연구자 혹은 시민과학자(도시 데이터생성 및 공익데이터 실험실)로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혁신 영역에서는 이용자와 사용자를 결합한 복합적인 의미로 시민을 ‘당사자’로 표현한다.
리빙랩 플랫폼의 지속가능성에 관여하는 리빙랩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사람(리빙랩 어네이블러) 다음과 같이 5개의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리빙랩 메니저: 리빙랩 프로젝트에서 가장 큰 내부 역할자. 리빙랩전략의 개발 수립하고 관리. 매일의 리빙랩 활동을 관리하고 리빙랩의 효과와 지속가능성을 지켜나가는 사람
패널 관리자: 리빙랩 테스팅과 평가 활동에서 스테이크홀더의 패널을 모집하고 그들과 상호교감하며 활동하는 사람.
상호소통 전문가: 사용자(시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사람. 다양한 사람과 상호소통을 통해 결과를 분석하는 사람. 실제 환경에 적용하기 전에 리빙랩 솔루션의 테스팅을 책임 지는 사람.
파이럿 관리자: 파일럿 수행기간동안 기술 세팅, 실행, 스케일업을 책임지는 사람. 혁신을 위한 적용과 테스트를 촉진하는 사람.
프로젝트 메니져: 특정 리빙랩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책임지는 사람. 전체 리빙랩 기획자이자 연출자
리빙랩은 다음의 특징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점증하는 실증(Growing Prototyping)
다중 이해관계자 참여 (co-creation, 갈등 최소화)
나선형 접근 (혁신 커브 만들기, J커브)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도입
오픈 혁신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에 개방
명확한 발견과 솔루션화 과정
발견적/발산적 학습과 목적 중심의 도전적인 실험
리얼 라이프 세팅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리빙랩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당초 혁신 방법론으로 제시된 리빙랩 사상은, 한국에 유입되면서 사용자가 단순하게 참여하는 제품테스팅이나 시제품 제작 과정으로 이해되거나, 비즈니스혁신을 제외하고 지나치게 사회혁신 관점으로만 채택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특히, 한국은 리빙랩을 공공영역이 주도하며 정부 부처별로 리빙랩을 사업화하면서 리빙랩이 아전인수식으로 적용되어왔다.
Abdolrasoul Habibipour, Living Lab Research: A State-of-the-Art Review and Steps towards a Research Agenda, Luleå University of Technology, Sweden, 2018.